“차기 정부 공급 활성화에도 주택가격 상승요인 우세”
“차기 정부 공급 활성화에도 주택가격 상승요인 우세”
  • 이태영 기자
  • 승인 2022.02.24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주택협회, ‘2022년 주택시장 전망 설명회’ 개최
‘2022년 주택시장 전망 설명회’ 유튜브 초기화면

 

[건설이코노미뉴스] 한국주택협회(회장 김대철)은 24일 ‘2022년 주택시장 전망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추세, 대출규제 강화, 그리고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 노력 등으로 최근 집값이 다소 약세 전환을 보이고 있으나 대선 이후 불확실성 등 다양한 변수로 예측하기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 개최됐다.

발표에 나선 윤지해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임대차3법 시행에 따른 진통과 공급 부족에 의한 전세가격 상승세가 매매 시장 갈아타기를 이끌며, 서울-수도권-지방 등 경계에 위치한 주변 지역을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차기 정부 공급 활성화 노력에도 청약과 준공(입주) 등 동행지표와 인허가, 전·월세 가격 등 선행지표가 주택가격 상승 방향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주요 하락 변수로 다주택자 매물 확대와, 대출 규제 그리고 금리 상승 등을 들 수 있다”며 “단기간 상승폭이 크게 나타났던 지역에서 가격 부담에 따른 비자발적 수요 이탈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발표한 허현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는 “중대재해처벌법이 경영책임자에게 요구하는 것은 안전관리 시스템(안전보건확보의무)을 갖추라”는 것으로, “시스템이 충실하게 갖춰져 있다면 불의의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안전보건확보의무 위반이 인정되지 않거나 인과관계가 부정돼 반드시 경영책임자가 형사책임을 부담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