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강원대학교 캠퍼스혁신파크 산학연혁신허브 착공
LH, 강원대학교 캠퍼스혁신파크 산학연혁신허브 착공
  • 최효연 기자
  • 승인 2022.03.18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 8층 규모 지식산업센터 건립, 150여 호의 기업시설 마련
LH는 17일 강원대학교에서 ‘강원대학교 캠퍼스혁신파크 산학연혁신허브 기공식’을 개최했다. 노형욱 국토교통부장관(왼쪽 여덟 번째)김현준 LH 사장(왼쪽 일곱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 lh)
LH는 17일 강원대학교에서 ‘강원대학교 캠퍼스혁신파크 산학연혁신허브 기공식’을 개최했다. 노형욱 국토교통부장관(왼쪽 여덟 번째)을 비롯한 김현준 LH 사장(왼쪽 일곱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 lh)

 


[건설이코노미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17일 강원대학교에서 ‘강원대학교 캠퍼스혁신파크 산학연혁신허브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공식에는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김명중 강원도 경제부지사, 이재수 춘천시장, 김현준 LH 사장, 김헌영 강원대학교 총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캠퍼스혁신파크’는 대학을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대학이 지닌 지리적 장점과 인적 자원 등을 활용해 캠퍼스 내 유휴 부지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한 뒤, 각종 기업·창업지원시설을 조성하고, 다양한 정부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한다.

지난 2019년,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강원대,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한남대는 작년까지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 및 착공을 실시했으며, 올해에는 3곳 모두 산학연혁신허브를 착공할 예정이다.

이번 기공식은 대학을 기업성장과 일자리 창출 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정부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및 대학이 그간 협업·노력한 첫 결과물이다. 

‘산학연혁신허브’는 강원대학교 캠퍼스혁신파크에 건립되는 지식산업센터이다.

건물은 연면적 2만2000㎡, 지상 8층 규모로 건립 돼, 이곳에는 업무시설 약 150여 호실이 마련될 예정이다. 각 시설은 첨단제조업 등 창업 초기 기업과 연구소 등에게 시세의 20~8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제공된다.

시설 임대·관리는 LH가, 기업지원 프로그램 등 운영은 강원대학교가 담당한다. 산학연혁신허브는 약 2년 2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24년 준공, 기업 입주 예정이다.

한편, 강원대학교 캠퍼스혁신파크는 지난 ’19년부터 사업이 실시돼 대학 캠퍼스 부지 내 6만7000㎡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산업단지 개발 경험이 많은 LH가 사업 총괄을 맡아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강원도와 춘천시가 관련 인허가 절차와 사업비 등을 지원한다. 강원대학교는 캠퍼스 부지를 제공하고 LH와 공동으로 산학연혁신허브를 관리·운영한다.

총 사업비의 40%는 정부 재정을 조달하며, 60%는 LH가 선투입해 산업단지 조성, 산학연혁신허브 건물공사 등을 실시하고,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인한 손실 발생 분은 지자체에서 보조하는 등 지속가능한 사업 구조를 갖췄다.

이번 사업을 통해 대학 캠퍼스에 다양한 기업과 우수한 창업인들이 모여 더불어 성장하는 혁신성장 생태계가 조성될 전망이다.

아울러, 대학의 학령인구 감소, 지자체의 청년 일자리 소멸 등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현준 LH 사장은 “캠퍼스혁신파크 사업을 통해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 수 있다”며 “LH가 사업 총괄 관리자로서 강원대학교 등과 적극 협업해 차질 없이 산학연혁신허브를 조성하고 향후 운영에도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