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통공사, 인천2호선 UTO 실증운행 실시
인천교통공사, 인천2호선 UTO 실증운행 실시
  • 박기태 기자
  • 승인 2022.03.23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이코노미뉴스] 인천교통공사(사장 정희윤)는 인천2호선 UTO(무인열차운행) 시범운영 실시에 앞서 최종 점검을 위한 실증운행을 3월 26일부터 4월 8일까지 2주간 실시한다.

실증운행은 서구청역에서 운연역까지 18개 역에 대해 UTO 운행을 가정하여 실시하며 열차승무원은 기존처럼 탑승하되 열차 장애 조치는 종합관제소에서 원격으로 제어하게 된다.

이례 상황에 대비해 실증운행을 실시하는 역에는 기관사 면허가 있는 역직원을 배치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공사는 인천2호선 UTO 시범 운영을 실시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로부터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승인 심사를 받고 있다.

실증운행은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승인 심사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공사측에 2주간의 실증운행을 시행하고 운행결과를 제출할 것을 요구함에 따라 시행하는 것이다.

정희윤 공사 사장은 “그동안 외부 진단연구용역과 시스템 개선으로 기술적인 보완을 완료했고, 매뉴얼에 의해 각종 상황별로 대처 훈련을 반복 시행했으며 대시민 공청회와 노동조합과 UTO 추진 합의를 통해 대내·외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해 왔다”며 “실증운행 이후 전문가 자문회의를 실시해 실효성을 검증하고 국토교통부로부터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승인이 완료되면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UTO 시범운영 일정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