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네이버클라우드, 국내 ICT 기술기업 해외 진출 지원 협력
KOTRA·네이버클라우드, 국내 ICT 기술기업 해외 진출 지원 협력
  • 권남기 기자
  • 승인 2022.03.28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소 상생형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MOU 체결 

[건설이코노미뉴스] KOTRA(사장 유정열)는 28일 서울 염곡동 본사에서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와 국내 ICT 기술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업계 인지도와 해외 네트워크가 부족한 국내 중소 ICT·SW 기업의 수출을 위한 대·중소 상생형 해외 진출 지원이 강화되고, KOTRA와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클라우드 간 협업 및 역할 분담을 통해 우수 솔루션의 해외 프로젝트 진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KOTRA는 84개국 127개 해외무역관 네트워크를 활용해 현지 ICT 프로젝트 수요를 발굴하고, 유망기술의 현지 진출을 위한 마케팅 사업을 수행하는 등 프로젝트 수주 및 수출 성과 창출을 지원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해외 진출이 유망한 ICT 분야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발굴에 협조하고, 내수형 중소기업의 역량 강화 및 해외 진출을 위한 IT 전략 수립을 지원하게 된다. 

이와 함께 양사는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마케팅 지원 및 해외 진출 인큐베이팅에 함께 힘쓰기로 했다.

KOTRA와 네이버클라우드는 앞으로 해외로드쇼, 상담회 등 다양한 ICT 해외 진출 지원사업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며, ICT 분야의 국내 대표 B2B 수출 플랫폼인 ‘Global Mobile Vision(GMV) 2022’를 통해 해외 바이어 대상으로 전시 홍보도 진행할 계획이다.

박원기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클라우드 전문기업으로 KOTRA와 함께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수 있게 돼 뜻깊다”며 “자사가 보유한 글로벌 리전*을 포함해 기술 현지화 전략 수립 지원 등으로 역량 있는 국내 기업들이 해외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플랫폼 대기업과 함께 우수한 기술기업의 발굴부터 해외 진출 모델까지 구축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소프트웨어(SW) 수출 활성화를 위해 ICT 중소기업 맞춤형 사업 발굴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