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덕 의원, LX공사 방문 '디지털트윈' 성과 공유 간담회
김윤덕 의원, LX공사 방문 '디지털트윈' 성과 공유 간담회
  • 최효연 기자
  • 승인 2022.03.28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트윈국토 확대 위해 광역 지자체와 협력 강화해야”
김윤덕 의원이 25일 LX공사 본사에서 드론 시연에 앞서 설명을 듣고 있다.(제공 lx공사)
김윤덕 의원이 25일 LX공사 본사에서 드론 시연에 앞서 설명을 듣고 있다.(제공 lx공사)

 

[건설이코노미뉴스] LX한국국토정보공사(사장 김정렬)은 지난 25일 김윤덕 의원(더불어민주당·전주갑)이 공사를 방문해 ‘한국판 뉴딜2.0’의 대표과제인 ‘디지털트윈’을 주제로 성과 공유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디지털 트윈국토’ 사업 추진 현황과 그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발전 방향에 대한 LX공사의 의견을 청취했다.

특히 LX공사는 2018년부터 시작해 기반 구축이 완료된‘디지털트윈 전주’를 시연하고 하천 모니터링, 재난재해(태풍ㆍ침수 등) 예측, 어린이보호구역 등 행정 서비스 모델을 소개했다.

김윤덕 의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디지털트윈은 의사결정의 비용과 기간을 단축하고 위험사고 예방ㆍ탄소배출 감소 등에 기여하는 핵심 기술”이라면서 “SOC의 노후화, 기후위기로 인한 재난재해 예방을 위해 디지털트윈 기반 구축 노력을 강조하는 한편 광역자치단체와의 협업을 강화해 달라”를 주문했다. 

이에 최송욱 LX공사 공간정보본부장은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에서 도출된 행정 서비스 모델을 활용할 수 있도록 충북도청에 플랫폼을 구축한 선례가 있기 때문에 디지털트윈 확대를 위해 협업 사례를 적극 찾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또 기관별로 구축하는 3D 공간정보 데이터의 상호 운용성 확보를 위한 표준과 품질 관리 강화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직접 발의한 LX공사법 제정의 필요성에 힘을 실었다.

김정렬 LX공사 사장은 “공사법이 제정되면 디지털 경제 시대를 선도하는 공간정보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공간정보산업을 지역의 거점산업으로 육성시켜 전북이 공간정보 메카로 거듭날 수 있도록 LX공사가 전북도 등과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