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승강기협회, 승강기 산업 선진화 위한 연구용역 착수
대한승강기협회, 승강기 산업 선진화 위한 연구용역 착수
  • 이태영 기자
  • 승인 2022.04.18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지관리비 현실화 시급…환경 개선 및 승강기 산업진흥 도모
대한승강기협회 CI

 

[건설이코노미뉴스] 대한승강기협회(회장 류희인)는 국내 승강기 산업 환경을 개선하고 국민의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산업 선진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제조업, 설치업, 유지관리업 등으로 구분된 국내 승강기 산업에서 환경 개선과 시장 투명성 확보 등이 시급한 유지관리 분야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현재 승강기 유지관리 시장은 800여 개에 이르는 중소업체들의 난립으로 인한 무한 경쟁과 그에 따른 가격 덤핑 등이 만연해 있다.

이로 인해 현재 아파트, 주택 등 주거단지에서 일반인들이 이용하는 승강기 유지관리 가격은 행정안전부에서 고시한 표준유지관리비의 5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낮은 유지관리비는 승강기 점검품질 저하로 이어지고 이용자의 안전까지 위협하고 있다.

또한 기술인력에 대한 열악한 처우의 원인으로 지목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승강기 시장 상황을 거스르는 고질적인 인력난을 야기시키고 궁극적으로 산업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협회는 우선 유지관리비의 현실화가 시급하다고 보고 이를 위한 제도와 정책을 마련함으로써 환경 개선 및 승강기 산업진흥을 도모하기로 했다.

협회가 추진하는 연구용역에는 △국내·외 승강기 유지관리업 동향 및 실태 △국내·외 유사 분야 정책 및 사례 분석 △유지관리비 최저입찰제 대안 마련 △산업 선진화 체계 구축 및 제도 개선 △중장기 전략 및 로드맵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협회는 지난해 행정안전부 발주로 ‘승강기 안전산업 육성방안 연구용역’을 수행했던 ㈜중앙경영연구원을 연구 기관으로 선정, 이번 연구를 수행토록 할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승강기 유지관리 제도 개선의 구체적인 근거를 마련하고 업계, 주무 부처와 승강기 산업 선진화 추진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