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기후센터, 부산 기후변화 대응 방안 마련 ‘팔걷어’
APEC기후센터, 부산 기후변화 대응 방안 마련 ‘팔걷어’
  • 이태영 기자
  • 승인 2022.04.18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도 기후변화 주간 부산기후변화협의체 세미나 개최
2022년도 기후변화 주간 부산기후변화협의체 세미나에서 APEC기후센터 신도식 원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APEC기후센터)
2022년도 기후변화 주간 부산기후변화협의체 세미나에서 APEC기후센터 신도식 원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APEC기후센터)

 

APEC기후센터(원장 신도식, APCC)는 18일 부산 해운대 APEC기후센터 국제회의장에서 ‘2022년도 기후변화 주간 부산기후변화협의체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부산기후변화협의체는 APEC기후센터를 비롯해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 부산지방기상청(청장 김현경), 부산연구원(원장 송교욱) 등이 참여하고 있다.

2022년 기후변화 주간(22~28일)을 맞아 이번 세미나는 업무 특성상 기후정보를 이용하고 기후변화에 관심이 높은 부산 지역 내 지자체·유관기관·학계·민간기관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최신 기후변화 과학 지식 및 정책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열렸다.

세미나에는 부산대학교 이준이 교수가 ‘정부간 기후변화협의체(IPCC) 제6차 평가보고서를 통해 본 기후변화에 대한 최신 과학정보’를, 부산연구원 김기욱 박사가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부산지역 도시관리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 부산기후변화협의체 협력방안 및 향후계획을 주제로 부산기후변화협의체 협력회의가 열렸다.

APEC기후센터 신도식 원장은 “최근 부·울·경 지역이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이상기후가 잦아져 자연재해로 인한 사회·경제적 피해가 우려된다”라며 “부산기후변화협의체 참가 기관들은 이상기후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해 지역 내 기후예측 정보 활용 및 지역맞춤형 기후변화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기후변화협의체는 민·관·학·연 참여로 부산 지역 내 기후변화 관련 과학·정책을 공유하고 부산의 2050 탄소중립 이행 및 기후변화 문제를 공동 대응할 목적으로 지난 2021년 3월 결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