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안전관리원, ‘안전관리종합정보망’ 사용자 교육 대폭 개선
국토안전관리원, ‘안전관리종합정보망’ 사용자 교육 대폭 개선
  • 이태영 기자
  • 승인 2022.08.26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면 따라 업무처리 가능하도록 개편…유튜브 교육도 신설
건설공사안전관리종합정보망 교육 화면
건설공사안전관리종합정보망 교육 화면(@국토안전관리원)

 

국토안전관리원(원장 김일환, 이하 관리원)은 건설공사 안전관리 종합정보망(CSI) 사용자 교육을 유튜브로도 참여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강의 내용도 최신화해 제공한다고 최근 밝혔다.

CSI는 건설사고 통계 등 건설안전에 필요한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공동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관리원이 운영하는 시스템이다. 건설공사 참여자들은 이 시스템을 이용해 안전관리계획서 검토, 설계안전성 검토, 건설공사 현장점검 업무 등을 처리하고 있다.

사용자 교육은 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코로나19 이후로는 CSI에 접속한 후 관련 영상을 시청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번 사용자 교육 개편은 지난 5월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이다. 이 조사에서는 △시스템 사용법에 대한 상세 설명 부족 △수강 인원 제한으로 인한 교육 기회 부족 △ 강의 자료 미제공 등이 대표적인 불편사항으로 지목됐었다.

이에 관리원은 교육 영상의 화면을 따라 하면 안전관리계획서 검토, 설계안전성 검토, 건설공사 현장점검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교육 내용을 상시 활용할 수 있도록 강의 자료도 최신화하여 제공하고, CSI에 접속해 수강 신청해야 가능했던 교육을 유튜브로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수료증 발급이 필요하지 않은 사용자는 유튜브에서 ‘국토안전관리원’을 검색하면 바로 교육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김일환 원장은 “새롭게 개편된 CSI 교육이 건설공사 참여자들의 편의를 높이고 안전관리 능력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