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2022년 물분야 R&D 대국민 공모 실시
수자원공사, 2022년 물분야 R&D 대국민 공모 실시
  • 최효연 기자
  • 승인 2022.08.29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9월 22일까지 진행, 국민 참여형 연구개발과제 모집
3개 분야 최대 28건 과제 선정, 과제별 최대 2억 원 지원 예정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물관리 혁신과 물문제 해결을 위해 대학과 정부출연기관,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개방형 혁신 연구개발(R&D)’ 과제를 공모한다고 최근 밝혔다.

‘개방형 혁신 R&D’는 2019년에 시작해 올해로 4회째를 맞는 공모 사업으로, 국민 참여형 연구개발을 통해 미래 물기술을 확보하고 다양한 물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연구기관 등의 물관리 기술개발과 정책 개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공모는 물분야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지정과제’, 물분야 창의적 기술개발을 위한 ‘자유과제’, 유역별 현안 해결 및 공동체 참여를 위한 ‘정책과제’ 3개 분야로 구분, 모집한다.

지정과제는 △AI를 활용한 도시홍수 예측 및 저감 기술 △고용량 데이터 처리, 플랫폼 간 연계·융합 등 플랫폼 최적화 기술 △순수/초순수 생산공정 최적 설계 및 조합 기술 △수상태양광 디지털 O&M 시스템을 주제로 모집하며, 주제별 각 1건씩 총 4건의 과제를 선정, 건당 최대 2년간 2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자유과제는 총 3개 부문 16건의 과제를 모집한다. ‘연구부문’, ‘학생아이디어’, ‘혁신도전’ 과제로 구분되며, 공모안내서에 제시된 기술군 또는 주제 내에서 자유롭게 연구를 기획하면 된다.

정책과제는 총 3개 부문 8건의 과제를 모집한다. ‘유역현안’은 유역별 현안 해소를 주제로 하는 ‘유역현안’ 부문, 댐·녹조·기술표준 관련 기술개발 위한 ‘기술정책’ 부문, 시민과학 부문으로 구분, 모집을 실시한다.

공모 과제에 대한 선정과 지원금은 각 분야 과제별로 상이하므로 공모 신청 시 사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공모 안내 및 신청 양식 등 세부사항은 한국수자원공사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공모는 9월 22일까지 4주간 진행되며, 우편 또는 한국수자원공사시스템(stp.kwater.or.kr)으로 접수할 수 있다.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학계 등 다양한 전문가와 협력을 강화하고 창의적인 연구를 지원해 도시홍수 등국가 물문제 해결방안 모색 및 초순수 등 미래 물관리 기술을 선도할 수 있도록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