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아파트 건설현장 모듈러 사무실 재활용 설치 완료
SK에코플랜트, 아파트 건설현장 모듈러 사무실 재활용 설치 완료
  • 최효연 기자
  • 승인 2022.10.25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버센 SK뷰 롯데캐슬 모듈러 사무실 설치 모습.(제공 SK에코플랜트)
리버센 SK뷰 롯데캐슬 모듈러 사무실 설치 모습.(제공 SK에코플랜트)

 

[건설이코노미뉴스] SK에코플랜트가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및 탄소저감을 위해 적극 앞장서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최근 서울 중화동에 분양중인 리버센 SK뷰 롯데캐슬(리버센 SK VIEW 롯데캐슬) 현장에 모듈러 공법을 활용한 가설사무실을 설치했다고 25일 밝혔다. 

아파트 건설현장에는 공사를 진행하는 2~3년 동안 임시로 운영할 가설사무실을 설치한다. 공사 이후 사무실은 철거되고 폐기물로 남는 문제점이 있었다. 하지만 모듈러 공법으로 설치한 사무실은 모듈을 분리, 다른 현장에 재설치가 가능해 폐기물 발생을 80%이상 절감할 수 있다. 

실제 이번에 사용된 모듈은 SK에코플랜트가 지난 2020년 4월 인천 부평 SK뷰 해모로 아파트 건축현장에 설치해 사용하던 사무실이다. 2년여 간의 사용을 완료하고, 최근 분양을 준비중인 중화1구역 재개발 현장에 재설치를 완료한 것이다. 이번 사무실은 총 22개 모듈로 구성됐으며, 2층, 약 224평 규모이다. 지붕에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결합해 친환경 요소를 더했다. 

이밖에도, SK에코플랜트는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탄소저감을 위해 새로운 OSC(탈현장화)공법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최근 강재 구조물 전문업체 아이앤티엔지니어링과, ‘현장 결합형 강재 엘리베이터 피트’를 공동 개발해 특허등록을 완료했다. 기존에 철근콘크리트 방식으로 시공되는 엘리베이터 피트 하부 점검공간을 공장에서 분리제작 후 현장에서 결합하는 공법으로, 시공 시 발생하는 거푸집과 콘크리트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내진성능평가 전문업체 한국방재기술과는 진동에너지를 흡수하는 감쇠장치의 설계 최적화 연구를 통해 철근 사용량을 줄이고, 내진성능을 높였다. 개발된 감쇠장치 ‘Meed-S 댐퍼’는 특허등록이 완료됐으며, 아파트에 적용해 입주민의 지진에 대한 불안감 해소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PC(사전제작 콘크리트)공법 전문업체 까뮤이앤씨와 구조설계 전문업체인 연우건축구조기술사사무소와는 물류센터용 ‘1방향 PC 와이드 거더(CWG공법)’를 공동 개발해 김포 물류센터 현장에 적용할 예정이다. 새로운 공법은 PC슬래브 물량을 크게 감소시켜 건설자재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을 전망이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OSC공법 등 친환경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및 탄소배출을 저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에코플랜트는 롯데건설이 시공하는 ‘리버센 SK뷰 롯데캐슬’은 오는 11월 분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