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산연·주택협회, ‘위기의 주택시장 : 진단과 대응’ 세미나 개최
건산연·주택협회, ‘위기의 주택시장 : 진단과 대응’ 세미나 개최
  • 최효연 기자
  • 승인 2022.11.08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5일 오후 2시, 건설회관 2층 중회의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충재)과 한국주택협회(원장 윤영준)는 오는 15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 2층 중회의실에서 침체기에 진입하고 있는 주택시장 현안을 짚어보고 정책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위기의 주택시장 : 진단과 대응’ 세미나를 공동 개최한다.

이날 세미나는 2가지 주제 발표로 구성됐다. 발표는 ‘현 주택시장 진단과 정책 대안’(허윤경), ‘정부의 주택공급정책 평가 및 제도개선 사항 : 서울시 정비사업을 중심으로’(이태희) 각각 진행된다.

두 사람의 발표가 끝나고 이용만 한성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의 사회로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토론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함께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패널로 박태진 국토교통부 주택정비과 서기관, 정종대 서울시 주택정책지원센터장이 참여하며, 민간에서는 김열매 NH투자증권 연구위원, 임철진 삼성물산 상무, 학계에서는 지규현 한양사이버대 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 교수 등이 참여한다.

허 연구위원은 “국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주택시장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거래 감소와 금융 리스크가 동시에 나타나는 외환위기, 금융위기와 유사한 현상이 목격되고 있다”며 “시장 안정을 위한 정책 방향 설정이 중요하다. 침체기에 진입하고 있는 주택시장에 효과적으로 대응코자 주택시장을 연구하는 건산연과 현장을 대표하는 주택협회가 이번 세미나를 공동 기획하게 됐다”고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사전 신청 없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문의(☏ 02-3441-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