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휴대형 자외선 바이러스 제거장치 개발
철도연, 휴대형 자외선 바이러스 제거장치 개발
  • 권남기 기자
  • 승인 2022.11.1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초 이내 코로나19 바이러스 99.9% 이상 사멸 

 

[건설이코노미뉴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한석윤)은 1초 만에 코로나19 바이러스를 99.9% 이상 없애는 ‘휴대형 자외선 바이러스 제거장치’를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휴대형 자외선 바이러스 제거장치’는 액체형 소독제를 사용하지 않고 자외선을 사용하는 비접촉 방식으로 바이러스를 제거한다.

1.8kg 무게에 가로 53cm세로 15cm높이 23cm 크기로 휴대가 간편해 작업자가 이동하면서 대중교통 수단의 손잡이, 의자 등에 있는 바이러스를 단시간에 없앨 수 있다. 

자외선(UV-C) 영역의 275nm(나노미터, 1nm는 10억분의 1m) 파장대의 자외선을 고 광량으로 내리쬐어 바이러스를 제거한다. 화재 위험성과 냄새 등 잔류물이 없어 기존 액체형 소독제로는 방역이 어려웠던 곳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철도연은 ㈜케이알바이오텍 질병제어연구소에서 ‘휴대형 자외선 바이러스 제거장치’의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 사멸 성능 테스트를 진행해 1초 이내에 코로나19 바이러스를 99.9% 이상 사멸하는 것을 확인헸다.

이철규 철도연 책임연구원은 “개발기술이 대중교통 수단뿐 아니라 천장의 고정형, 드로이드 탑재 등 실내 다중이용시설까지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겨울이 가까워지면서 코로나19, 계절 독감 등 바이러스 노출이 증가하고 있는데 대중교통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기술”이라며,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