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한-호주 첫 항공분야 MOU 체결
국토부, 한-호주 첫 항공분야 MOU 체결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2.05.29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날 협약식에 국토부에서는 여형구 항공정책실장이, 호주항공청에서는 존 맥코믹(John F McCormick) 청장이 각 기관을 대표해 서명했다.

[건설이코노미뉴스-이태영 기자] 국토해양부는 지난 28일 호주 시드니에서 국토부와 호주항공청 간 항공제품 수출 기반을 마련하고, 항공 인증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은 2011년 양국 간의 항공기 인증시스템에 대한 상호교차 평가를 통해 동등성을 확인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로써 우리나라 항공기 인증 체계가 국제적인 수준임을 다시 한 번 국제사회로부터 객관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이번 MOU 체결은 양국 간 항공 분야에 최초의 협력 채널을 개설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특히 항공 선진국인 호주와 지속적인 협력을 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의 항공 안전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는 계기가 만들어졌다.

특히 양국 간의 안전성 확인을 위한 중복검사를 생략하는 등 항공기 인증을 간략히 함으로써 수출입을 더욱 원활히 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 개발 중인 2인승(KLA-100), 4인승(KC-100) 비행기와 향후 개발 국산 항공기 등의 호주 수출 기반을 마련했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거대 항공 시장이자 항공 선진국인 호주와 항공 인증분야 MOU를 체결함으로써 호주와의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선진 제도를 도입할 수 있게 됐다”면서“높은 생활수준과 광대한 국토를 바탕으로 항공기 등록 대수가 세계 톱 수준으로 많은 호주에 우리 항공제품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는 게 가장 큰 의미”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