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림, 인도네시아 ‘원팀코리아’ 수주지원단 참여
희림, 인도네시아 ‘원팀코리아’ 수주지원단 참여
  • 박기태 기자
  • 승인 2023.03.15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림 CI(제공 희림)
희림 CI(제공 희림)

 

[건설이코노미뉴스]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이하 희림)가 국토교통부가 주도하는 인도네시아 ‘원팀코리아’ 수주지원단에 참여한다.

국토교통부는 15일부터 19일까지 인도네시아에 원희룡 장관을 단장으로 한 원팀코리아 수주지원단을 파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신수도 이전, 자카르타 경전철(LRT) 등 대형 프로젝트에 대한 우리 기업의 수주활동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인도네시아는 지반 침하, 인구 집중 문제가 심각한 자카르타에서 칼리만탄섬 누산타라로의 수도 이전을 추진 중이다. 40조원 규모의 대규모 인프라 사업으로, 2045년까지 5단계 개발계획에 따라 정부핵심구역, 수도지역, 수도확장지역을 개발할 예정이다.

희림은 이번 수주지원단의 유일한 건축설계회사로 참여해 신수도 및 스마트시티부문에서 협력을 논의할 예정이다. 신도시 및 스마트시티 개발사업 등 도시설계분야의 세계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선보일 예정이며, 수주지원단에 동행한 정영균 회장이 직접 한-인도네시아 뉴시티(New-City) 협력포럼에 참석해 K-스마트시티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시티 계획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인도네시아 신수도는 스마트시티로 건설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만큼 스마트시티분야에서 세계적인 설계 기술력과 경험을 보유한 희림이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희림은 그 동안 국내를 비롯해 해외 주요도시 마스터플랜 수행 경험을 통해 스마트시티 개발 노하우와 관련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다. 또 스마트시티 전문설계팀과 건축연구소, 국내 유수의 IT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최고의 스마트시티를 구현하고 있다.

희림 관계자는  “현재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해외지사를 설립해 다수의 CM(건설사업관리)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며, K-스마트시티 경험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신수도 이전 마스터플랜 및 건축계획에 적극적인 참여를 모색하고 있다”며  “이번 원팀코리아 수주지원단 참여를 계기로 한국 정부와 인도네사아 신수도 이전사업단과의 협력관계를 기반으로 대대적인 수주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