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건설협회, ‘해외건설 임원간담회’ 개최
해외건설협회, ‘해외건설 임원간담회’ 개최
  • 최효연 기자
  • 승인 2023.04.06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동 정세 진단 및 기업별 진출 전략 점검

해외건설협회(회장 박선호)는 지난 5일 협회 회의실에서 ‘해외건설 임원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해 3월 첫 모임을 시작한 이후 4회차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기업뿐만 아니라 금융기관, 공기업 등 유관기관의 임원도 참여해 유기적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해외건설 발전방안을 모색했다.

주요 해외건설기업 11개사 외에도 한국수출입은행 및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플랜트산업협회에서도 해외건설 본부장 및 부사장급 임원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간담회에는 외교부 김은정 아프리카중동국장을 초청, 최근 사우디를 중심으로 변화되는 중동정세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중동 주요국들의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김은정 국장은 “사우디의 최근 움직임은 미국과 중국이라는 양극체제에서 다극 체제로 전환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중동사업을 수행하며 주변국과의 관계도 고려해야는 등 정치적 민감성이 높아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중동의 전체적인 정세는 안정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므로 이라크, 리비아 등 국가도 진출하기에 적합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박선호 회장은 “3년 연속 300억불 이상의 수주실적을 달성한 것은 우리 해외건설의 저력을 보여준 것”이라며, “올해도 범정부 ‘원스톱 수출·수주지원단’이나 유관기관들의 대규모 지원이 이어지고 있어 고무적인 분위기”라고 말했다.

아울러, 박 회장은 “최근 글로벌 경제 환경의 불확실성이 여전하지만, 고유가로 인한 중동 산유국의 대규모 발주가 예정되어 있어 350억불 달성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해외건설협회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네옴시티, 인도네시아 신수도 사업 등 메가 프로젝트가 가시화 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기업의 수주 확대를 위해 정부·정책금융기관·기업과 협업 체계를 지속해나가며 해외건설 수주지원을 위한 역할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