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병윤 국토위원 "건설기계노동자 임금체불액 2~3000억원 규모"
오병윤 국토위원 "건설기계노동자 임금체불액 2~3000억원 규모"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2.09.18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건설노동조합 7~8월 자체조사 진행결과 밝혀
정부 정확한 통계조차 없어 대책 마련 '시급'

[건설이코노미뉴스-박기태 기자] 지난 2개월동안 건설기계노동자 임금체불금액에 2000억~3000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해양위 소속 오병윤(통합진보당)  의원이 18일 전국건설노동조합(이하 건설노조)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7~8월까지 2개월동안 건설기계 현장 조합원의 임금체불 해결요청액이 126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건설노조 조합원은 약 2만명으로 전체 건설기계 현장 노동자의 수가 약 39만명인 만큼 전체 임금체불금액은 2000억~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실제로 세종시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서 발주하고 현대건설이 시공중인 세종시~정안 도로공사 건설기계 노동자들은 밀린 임대료 약 2억5000만원 지급을 요구하다가 경찰에 연행되고 급기야 천막농성을 전개하고 있다.

오 의원에 따르면 올해 관교신도시 현장 'ㄱ' 업체 현장에서는 밀린 임금을 못받은 건설노동자들이 70여미터 높이의 타워크레인 장비를 점거하는 사태가 수차례 발생했다.

오 의원은 "건설노조측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체불임금으로 살아가기 막막한 건설노동자 사이에서 어떤 돌발상황이 일어날지 몰라 비상대기 체제에 들어갔다"며 "건설경기가 침체되면서 건설노동자들의 임금체불액도 그만큼 늘어가고 있지만 정부는 문제해결에 뒷짐만 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 의원은 "아직 건설노동자들의 정확한 임금체불 현황조차 조사 되고 있지 않다" 면서 "임금체불이 발생하는 공사의 80%이상 공공기관의 공사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건설사에게 책임을 전가하며 이를 회피하고 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따라서 오 의원은  "건설노동자들의 임금체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는 10월 5일부터 진행되는 국정감사 때 이를 적극적으로 개진할 생각"이라며 "이와 관련해 현대건설 정수현 사장을 비롯한 증인신청까지 요청해놓은 상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