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 총리후보..."세종시 발언" 입장 고수 '논란'
鄭 총리후보..."세종시 발언" 입장 고수 '논란'
  • 박기태 기자
  • 승인 2009.09.21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黨 "국토균형발전정책 역행하는 무책임한 발언" 비판
野黨 "세종시 수정론 원칙대로 밀어 붙여라" 주문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세종시 발언'과 관련, 세종시법을 원안대로 추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거듭 고수했다.

21일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행정중심 복합도시인 세종시 건설 추진에 대해 "행정 비효율 측면에서 바람직 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국가적 숙원사업인 세종시 건설에 후보자가 뒤늦게 효율성을 따진다는 것은 국가균형발전을 저해하는 발언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충청권 출신인 박상돈 의원(자유선진당)은 "국가 숙원사업인 국토균형발전정책을 행정 비효율성을 운운하는 것은 총리 후보자로서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정 후보자는 "국가 전체로 봐서 행정적 비효율이 있다고 생각하며 어떤 도시를 만들면 그 도시는 자족기능을 가진 도시는 자족기능을 가진 도시가 돼야 하기에 세종도시를 자족기능을 갖출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종률 의원(민주당)도 "총리 후보자에 대한 세종시 문제 발언은 500만 충청인의 가슴에 못박는 배신행위"라며 "총리직이 탐나 고향 충청도를 팔아먹었다는 꼬리표를 평생 달고 살 것"이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반면, 한나라당 의원들은 정 후보자 옹호에 나섰다.
여당 의원들은 "세종시가 원안대로 건설될 경우 초래될 비효율성 등을 감안할 때 자족기능을 갖는 도시로 바꿔야 한다"는 세종시 수종론을 피력했다.

차명진 의원(한나라당)은 "행정도시 건설에 따른 지방자치단체의 세수부족 및 유령도시화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또한 서울에서 세종시까지 1시간40분이 걸린다는 점에서 안보공백이 있을 수 있다"고 꼬집었다.

차 의원은 "정 후보자의 세종시 문제 발언으로 충청권 시민들을 비롯해 수많은 분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는데 현재의 비난에 연연하지 말고 원칙대로 하면 좋겠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