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韓-남수단 문화교류 협력 MOU’ 체결
수출입은행,‘韓-남수단 문화교류 협력 MOU’ 체결
  • 최효연 기자
  • 승인 2012.10.15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이코노미뉴스-최효연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은 15일 한국방송공사(이하 KBS) 및 남수단 정부 대표단과 KBS 국제회의실에서 ‘韓·남수단 문화교류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2012 한-아프리카 장관급 경제협력회의 개최에 맞춰 故이태석 신부의 숭고한 봉사정신을 기리고, 한국과 남수단 간 문화교류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故이태석 신부가 전쟁과 가난으로 얼룩진 남수단 톤즈의 청소년들을 음악으로 위로하기 위해 애정을 쏟았던 브라스밴드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맺은 협약에 따라 향후 수은과 KBS는 남수단에 한국 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를 제공해 아프리카 대륙에 한류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김용환 수은 행장은 이 자리에서 “울지마 톤즈 프로젝트와 연계된 문화교류 협력을 통해 이태석 정신과 한국의 따뜻한 원조가 전 세계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바나바 마리알 벤자민 남수단 정보방송부 장관은 “한국이 오랜 내전의 상처로 고통 받았던 남수단 국민들에게 보건 인프라를 지원한 데 이어 한류 콘텐츠까지 제공해줘 두 나라간 화합과 우정이 더욱 공고해질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어 수은은 기획재정부 및 아프리카개발은행과 공동으로 서울 신라호텔에서 ‘2012 한·아프리카 장관급 경제협력회의(이하 KOAFEC) ’를 개최했다.
 
이날 부터 18일까지 나흘간 열리는 이번 회의에는 가나, 수단 등 아프리카 39개국 41명의 경제 장·차관과 아프리카개발은행, UN아프리카경제위원회, 세계은행 등 3개 국제기구 수장이 참석했다.
 
KOAFEC 회의는 지난 2006년부터 2년마다 개최되는 ‘한-아프리카 경제협력 협의체’로, 이번이 네 번째다.

올해 회의의 주제는 ‘포용적 성장(Inclusive Growth)’으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경제성장의 화두가 되고 있는 포용적 성장 달성을 위한 전략 및 한국과 아프리카의 경제협력 방안들이 논의될 예정이다.
 
한편 수은이 지금까지 아프리카에 지원한 EDCF 규모는 15억 달러에 달한다.

EDCF자금 외에도 수은은 수출금융, 해외투자금융 등 정책금융을 적극 활용하여 최근 5년동안 우리 기업의 아프리카 진출사업에 약 50억 달러를 지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