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ㆍSK건설' 손잡고, 해외서 잭팟 터트렸다
'GS건설ㆍSK건설' 손잡고, 해외서 잭팟 터트렸다
  • 권남기 기자
  • 승인 2012.10.29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국에서 1조원 규모 정유 플랜트 턴키공사 수주
국내 업체간 'Win-Win' 성공 사례로 평가

[건설이코노미뉴스-권남기 기자]GS건설이 SK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태국에서 1조원 규모의 대규모 정유 플랜트 공사를 수주했다.

GS건설은 29일 태국의 국영석유회사인 PTT Plc 산하 IRPC社가 발주한 10억불 규모의 대규모 정유프로젝트인 태국 IRPC UHV Plant 프로젝트를 수주,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공사는 설계·구매·시공을 일괄 수행하는 턴키 공사로 GS건설과 SK건설의 지분은 각각 60%, 40%이다.

태국 IRPC UHV Plant프로젝트는 태국 방콕 동남쪽 180km에 위치한 라용(Rayong) 산업 단지에 건설되는 플랜트 공사로, GS건설은 상압잔사유 탈황공정, 중질유 접촉분해공정 및 기타 회수공정을 맡아 수행하게 된다.

SK건설은 탈황공정에 필요한 수소생산공정, 유황처리공정, 저장탱크 시설 등의 공사를 맡아 수행하게 된다.

양사는 올해 10월부터 공사에 들어가 35개월간의 공기를 거쳐 2015년 8월 공사를 끝마친다는 계획이다.

공사가 완료되면 상압잔사유를 통해 연산 30만톤의 프로필렌 외 에틸렌, 디젤, 납사 등을 생산하는 공장이 세워진다.

특히 GS건설과 SK건설의 이번 태국 플랜트 수주는 해외 공사에서 국내 업체간 과당경쟁을 지양하고 상호 협력 체제를 구축해 공동수주를 했다는 점에서 대표적인 Win-Win 전략의 사례로 꼽히고 있다.

아울러, 양사의 이번 수주는 2008년 완료된 6억6000만불 규모의 태국 아로마틱 플랜트 공사에 이은 2번째 공동수주여서 양사간의 전략적인 협업체계가 더욱 돋보이고 있다.

이번 사례를 계기로 앞으로도 플랜트 엔지니어링 산업에서 상호 Win-Win을 위한 국내 건설업체간의 전략적 제휴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GS건설 해외영업본부장 허선행 부사장은 “최근의 과열된 국내업체간 저가수주를 지양하며 국내 업체들간의 상호 협력을 통해 대형 해외 공사를 따낸 것은 국가적으로도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다”라며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계기로 양사가 시너지를 창출함으로써 양사의 태국 및 동남아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돼, 향후 추가 수주로 이어지는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