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2010년 주거문화 트렌드 전망
롯데건설, 2010년 주거문화 트렌드 전망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0.02.05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주택 개발 계획에 반영
▲ X축은 전통적인 성 역할을 바탕으로 측정한 척도이며(Feminine, Masculine), Y축은 변화에 대한 수용성을 나타낸다(Liquid, Solid).


롯데건설 디자인 연구소는 최근 개최한 연구발표회에서△서비스 디자인 강화 △사소한 에너지 △스마트 웨어(Ware)& 친자연 웨어(Wear) △가치의 재생산 등을 2010년 주거문화 트렌드로 전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2010년 주요 고객층을 4개 그룹으로 분류해 롯데건설의 상품기획 시스템에 적용한 결과, L-M 구역 고객은 공동주택 내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가, S-F 구역 고객은 피부로 느끼는 실리적인 친환경 기술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L-F 구역 고객은 첨단기술 수용에 적극적인 경향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발표한 ‘2010년 주거문화 트렌드’는 상품기획시스템을 통해 개발된 분석 틀을 적용해 국민대 테크노디자인 건축전문대학원과 공동으로 연구해 발표했다.

이 밖에 롯데건설은 지난 2008년 IBM과 상품기획시스템을 개발해 소형 주거상품 ‘캐슬미니’, ‘캐슬 캐릭터’ 등을 개발한 바 있다.

롯데건설 디자인 연구소 강찬희 이사는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건설업계 최초로 발표한 주거문화 트렌드가 향후 롯데건설의 공동주택 개발 계획에 반영됨은 물론, 침체된 주택시장의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는데 일조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