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신재생에너지 전문인력 양성
현대重, 신재생에너지 전문인력 양성
  • 권남기 기자
  • 승인 2010.03.08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교육원에 신재생에너지 실습실 완공

현대중공업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신재생에너지 교육 인프라를 구축했다.

현대중공업은 8일 울산 본사 기술교육원에 태양광발전시스템과 풍력발전 실험장비 등을 갖춘 신재생에너지 실습실을 완공하고, 본격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이 마련한 198㎡(약 60평)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실습장에는 셀·모듈 등 제조 단계별 태양광 제품들과 실험장비, 생산설비 등이 갖춰져 있어, 교육생들이 태양광 셀과 모듈의 제조공정, 풍력발전기 구동원리 등을 배우고 생산설비의 유지·보수 능력도 키울 수 있다.

또, 현대중공업이 자체 생산한 12kW급 태양광발전시스템을 기술교육원 옥상에 설치해 발전 현황을 직접 모니터링하며, 전력 생산 원리와 정보를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곳에서 생산된 전력은 교육생들이 사용하는 실습실을 비롯한 기술교육원에 공급될 예정이다.

최근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급속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관련 전문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할 수 있는 곳이 없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이 신재생에너지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문 엔지니어를 투입해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어서,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중공업 유태근 기술교육원장은 “일반 강의실에서 이론 중심의 교육만으로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력을 양성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이번 교육 시설 완공으로 신재생에너지산업 발전을 뒷받침할 전문 인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4월부터 자사 임직원과 기술연수생 등 2백여 명을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 실무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교육생들은 충북 음성에 위치한 이 회사 태양광공장 등에서 현장 실습을 거친 후 관련 업계에서 일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