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원주~강릉 철도건설 공사손해보험 입찰공고
철도공단, 원주~강릉 철도건설 공사손해보험 입찰공고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3.07.1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7개공구, 일괄계약방식 보험가입규모 1조404억원 규모

[건설이코노미뉴스-박기태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하 철도공단)은 원주~강릉 철도건설 7개 공구에 대해 공사손해보험 입찰을 18일 공고했다고 밝혔다.

이번 입찰은 예산절감 등을 위해 원주~강릉간 7개 공구를 하나로 묶어 '일괄계약방식'의 경쟁입찰이다.

입찰참여 보험사가 다음달 7일까지 제안서와 가격입찰서(보험요율)를 제출하면 평가기준에 따라 제안서 70%, 보험요율 30%의 비율로 종합평가해 최고점수 입찰자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후, 협상을 통해 다음달 중 낙찰자를 선정하게 된다.

철도공단은 이번 입찰부터 종전에 적용하던 입찰참가자격을 완화해 재무건전성(지급여력비율 150% 이상, 신용평가등급 A- 이상)이 우량한 보험사의 단독입찰이 가능해졌다.

이로 인해 당초 3개사에서 최대 7개사까지 입찰에 참여할 수 있게 돼 경쟁의 폭이 확대됨은 물론, 추가적인 예산절감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보험가입 규모 이상의 매출실적(원수보험료) 기준미달로 참여 자체가 불가능했던 중소보험사의 경우도 지급여력비율(100% 이상)과 신용평가등급(BBB-이상)만으로 공동수급체 구성원으로 입찰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한편, 발주자 일괄계약방식에 의한 공사손해보험 경쟁입찰 제도는 계약상대자가 공구별로 개별적으로 가입하던 공사손해보험 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철도공단이 지난해 공기업 최초로 도입한 제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