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키ㆍ대안공사 입찰비리 원천 '봉쇄'
턴키ㆍ대안공사 입찰비리 원천 '봉쇄'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0.03.24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설계심의위원 68명 선정ㆍ공개

"설계심의 분과위원 위촉장 수여 및 워크숍 개최"
 
국토해양부가 턴키.대안공사 입찰비리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설계심의를 전담할 분과위원 68명을 선정ㆍ공개했다.

국토부는 24일 향후 일괄·대안 설계심의를 전담할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 설계심의 분과위원 명단 68명을 선정·공개하고 위촉장 수여 및 향후 운영계획 등에 대한 워크숍을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했다.

이번에 공개된 설계심의 분과위원은 국토부 소속 기술직 공무원(기술직렬 3~4급), 일반대학의 교수, 국책연구기관 연구원 등으로서 학계·관계기관의 엄선된 추천과 내부검증 절차를 통해 전문성과 청렴성을 모두 고려해 선발했다.

분과위원의 상당수(29명, 42.6%)는 4대강 시범사업의 설계심의에 참여한 바 있는 위원으로 구성했으며 설계심의의 책임성과 공정성 강화를 위해 소속공무원을 대폭 보강했다.

앞으로 설계심의 분과위원회는 국토부, 지방국토관리청 및 해양항만청의 주요 일괄·대안공사의 설계심의를 전담해 심의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또 설계심의 능력이 부족한 다른 발주청이 심의요청을 해오는 경우에도 이를 검토해 대행할 예정이다.

심의위원의 임기는 2011년 12월 31일까지 약 2년이다.

아울러 분과위원은 그 직무에 상응하는 책임도 뒤따른다.

국토부는 작년 건설기술관리법을 개정해 민간위원이 부적절한 행위를 했을 경우, 공무원으로 의제해 더 무거운 처벌을 받도록 제도를 개선한 바 있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설계심의 분과위원의 선정·공개를 통해 국내 일괄·대안공사의 설계심의 문화가 보다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를 조기에 정착시켜 나가기 위해 전력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