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의정부녹양·파주교하 등 용지 83필지 공급
LH, 의정부녹양·파주교하 등 용지 83필지 공급
  • 최효연 기자
  • 승인 2010.03.26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무이자할부, 토지리턴제 등의 파격적인 조건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의정부녹양, 고양행신2, 파주교하, 고양삼송, 파주 통일동산지구에서 용지 83필지(19만5000㎡)를 공급한다고 26일 밝혔다.

LH는 이들 토지에 대해 5년 무이자할부 또는 토지리턴제 등의 대금납부 조건을 적용해 추첨이나 수의계약 방식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공동주택용지로는 의정부녹양(1만1963㎡)과 고양행신2(6512㎡) 지구에서 각각 1필지씩 추첨분양으로 공급된다. 대금납부는 5년 무이자 할부 방식이 적용된다.

단독주택용지는 파주교하에서 점포겸용 2필지(217㎡~384㎡), 주거전용 2필지(356㎡~357㎡)씩 공급된다. 분양방식은 추첨이며 대금납부는 역시 5년 무이자 할부가 가능하다.

이밖에도 ▲의정부녹양 단독주택용지 10필지 ▲파주교하 단독주택·근린생활·주차장용지 44필지 ▲고양삼송 일반상업·의료시설용지 19필지 ▲통일동산 연수·공공문화시설 4필지 등이 수의계약으로 공급된다.


◆ 의정부녹양, 고양행신2 공동주택용지
의정부녹양지구는 도봉산, 북한산, 천보산에 둘러쌓인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지구 바로 앞에 위치한 전철 녹양역과 서부순환로, 국도 3번, 39번, 지구 인근의 서울외곽순환도로로 이어지는 사통팔달 교통조건으로 서울과 수도권 북부지역을 연결하는 허브로서 손색없는 입지를 자랑하고 있다.
고양행신2지구는 서울도심반경 12km지점에 위치하며, 복선전철화 예정인 경의선(행신역), 지구내 개통예정인 강매-원흥간 도로(고양시 외곽순환도로), 승전로, 국도 39호선 등 교통망이 잘 갖추어져 있어 서울 및 인근도시로의 접근성이 양호한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
특히, 금번 공급되는 공동주택용지는 대금납부방법으로 5년 무이자 할부 방식을 적용하여 건설업체의 초기 자금부담을 대폭 완화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파주교하 단독주택용지, 근린생활시설용지, 주차장용지
파주교하지구는 서울도심에서 30km, 일산신도시에서 직선거리 5km 거리에 위치하며, 경의선 전철 및 파주신도시에서 서울 상암을 연결하는 제2자유로(24.9km, 왕복6차선) 착공, 기존 자유로 및 국지도 56호선 확장, 교하-덕이간 도로, 교하-송포간 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등 광역교통계획의 획기적인 개선으로 서울은 물론 경기 외곽으로 뛰어난 접근성을 가지고 있다.
2008년 12월 연접한 ‘파주신도시1,2지구’와 ‘파주교하지구’를 연결하는 ‘파주신도시 3지구’ 개발계획승인으로, 교하지구는 실질적으로 파주신도시에 편입되어 수도권 서북부 최대 신도시(16,477천㎡)의 수혜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이번에 공급되는 단독주택용지는 신도시의 성숙된 배후조건과 쾌적하고 여유있는 도심 속 전원생활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일석이조의 맞춤 주거지를 선택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점포겸용 단독주택용지는 토지거래허가구역 및 투기과열지구 해제로 환금성 및 투자면에서도 유리하다.

◆ 고양삼송 일반상업용지, 의료시설용지
고양삼송지구는 506만㎡에 달하는 대규모 단지로 자족기능을 갖춘 친환경적인 그린시티로 건설될 예정이며, 인접한 은평뉴타운(350만㎡), 고양지축지구(118만㎡) 및 고양원흥지구(128만㎡)와 함께 4개지구의 총 개발면적이 판교신도시(929만㎡)보다 넓은 1,102만㎡ 달해 이에 버금가는 수도권 북부의 신주거 벨트로 개발될 예정이다.
금번 공급조건중 대금납부조건에 거치기간을 둔 점이 눈에 띤다. 상업용지의 경우 공급금액 기준 200억 미만은 5년 무이자 할부조건, 200억 이상은 5년 무이자 할부조건에 거치기간을 1년6개월 적용하여 전례가 없던 파격적인 분양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고양삼송지구는 개발 완료후 22천세대가 입주하게 되며, 지구내 입주민의 의료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종합병원 설치가 가능한 의료시설용지가 계획되어 있으며, 대금납부는 5년 무이자 할부에 거치기간 1년 6개월 조건으로 공급하게 된다.

◆ 파주통일동산지구 연수시설, 공공문화시설용지
통일의 초석을 다지기 위하여 국가정책사업으로 추진한 통일동산지구는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신흥 관광․문화의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통일동산지구에는 갤러리․박물관․카페 등으로 유명한 국내 최대의 예술마을인 ‘헤이리예술마을’, TV드라마 및 CF광고 촬영지로도 각광받고 있는 체험형 영어교육기관인 ‘경기도영어마을’, 카트랜드, 자동차 전용극장, 휴식시설(종합휴양시설 및 쇼핑 아울렛 등 조성예정) 등 교육․문화․예술․위락산업이 조화를 이룬 대표적인 관광․문화의 명소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자유로(국도 23번)와 통일로가 바로 연결되어 서울도심 및 수도권일대에서 차로 40~50분(약 30km)이면 도착할 수 있다.
 금번 공급토지 중 통일동산지구 연수시설 및 공공․문화시설용지는 원금보장형 조건부 계약인 ‘토지리턴제’ 및 ‘3년 무이자 할부(6개월간격, 6회 균등분할 납부)’를 적용해 공급한다.
토지리턴제란 계약 후 2년 이내에 매수자가 토지리턴을 원할 경우, 언제든지 조건없이 계약금을 포함한 납부금액 전액을 환불해 주는 것으로 매수자의 투자위험을 최소화하고, 충분한 사업타당성 검토기간을 확보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