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관원, 사상최대 규모 인사단행
승관원, 사상최대 규모 인사단행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0.03.31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간부 직위반납ㆍ공개평가 통해 80% 교체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원장 김남덕)은 성과와 능력에 따른 인사시스템을 정착시키기 위해 내부공모를 통한 혁신적인 인사를 단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인사는 객관적인 공개검증으로 간부직을 선발하기 위해 교수 등 외부인사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을 통해 공모직위의 80%를 새로운 인물로 교체하는 등 사상최대 규모로 이뤄졌다.

특히 이번 간부직 직위공모에는 평균 10:1을 웃도는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승관원은 경영쇄신 차원에서 전체 간부직의 62%를 교체했고, 이 과정에서 성과가 부진한 관리자는 보직이 박탈됐으며, 일반직에서 능력이 인정된 직원을 간부직으로 발탁했다.

이번 인사단행에서 눈에 띄는 것은 관리자 직위공모전에 모든 간부에게 직위반납을 통해 전체 12개 처·실장 및 21개 지원장에 대한 직위를 능력과 철저한 성과검증으로 재임명했다는 것.

또한 직위공모 대상도 기존의 관리직뿐만 아니라 3급이상 일반직원으로 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이로 인해 관행처럼 유지돼왔던 줄세우기식 승진인사가 사라졌고, 성과와 능력별 인사를 단행했다.

승관원은 오랫동안 타성에 젖어있었던 순환식 보직을 성과중심으로 바꾸고 업무실적과 능력을 우선시하는 인사를 단행하겠다는 김남덕 원장의 경영철학을 적극 반영했다.

김남덕 원장은 “버티면 언젠가는 간부로 승진한다는 연공서열식 관행을 떨쳐버리고, 내부경쟁을 통해 업무효율을 창출해 내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앞으로 상시퇴출 프로그램을 도입해 국민들이 공공기관에게 갖고 있는 철밥통과 무사안일의 이미지를 제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본원 팀장 및 지원장 인사발령 명단.

◇관리직 본원팀장 ▲엄용기 선진화전략팀장 ▲김종호 감사팀장 ▲박영진 기획재무팀장 ▲원진봉 성과인사팀장 ▲이호철 고객만족팀장 ▲이대영 지식정보팀장 ▲노경남 행정지원팀장 ▲구양회 검사총괄팀장 ▲김종서 교육홍보팀장 ▲박정훈 사고조사팀장 ▲홍성민 기술사업팀장 ▲허윤섭 승강기표준연구팀장
◇관리직 지원장 ▲최일섭 서울지원장 ▲구향회 서울북부지원장 ▲류병호 서울동부지원장 ▲장진모 서울서부지원장 ▲권순걸 경기지원장 ▲이유상 경기북부지원장 ▲홍철준 경기동부지원장 직무대리(3급) ▲한인탁 경기서부지원장 ▲조관배 인천지원장 ▲강영근 강원지원장 ▲이창용 대전지원장 ▲박성민 충북지원장 ▲임강섭 천안지원장 ▲남기민 부산지원장 ▲강신천 대구지원장 ▲윤안섭 구미지원장 직무대리(3급) ▲윤준호 울산지원장 ▲장현숙 경남지원장 ▲이동희 광주지원장 ▲정태면 전북지원장 ▲임성용 제주지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