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전국 철도건설현장 동절기대비 품질ㆍ안전관리 강화
철도공단, 전국 철도건설현장 동절기대비 품질ㆍ안전관리 강화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3.12.07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이코노미뉴스-박기태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전국 243개 철도건설현장을 점검한 결과 동절기 품질ㆍ안전 저해요인으로 지적된 사항 181건에 대해 지난달 30일까지 시정조치를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철도공단은 지난달 11일부터 3주간 철도건설현장에 대해 겨울철 품질과 안전 등을 이유로 레미콘공장, 대규모 흙막이시설, 화재ㆍ폭설 대비 응급 복구장비 등을 집중 점검했다. 해당 점검에는 본사 및 지역본부, 외부전문가, 감리원 등 459명이 투입됐다.

점검결과 동절기 품질ㆍ안전 저해요인으로 ▲골재저장시설 ▲사면안정성 확보 ▲취약개소관리 ▲응급복구자재 비치 미흡 등 지적사항 181건에 대해 시정조치를 완료했다.

철도공단 관계자는“건설현장에서 폭설, 강풍, 혹한 등에 대비한 보온시설 및 관리가 불량할 경우 콘크리트 품질저하, 열ㆍ온풍기 등 인화성 물질을 다루는 작업장 화재, 결빙으로 인한 작업차량 등의 미끄럼 사고 등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커지는 동절기를 앞두고 점검을 시행하고 취약사항을 보완ㆍ개선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철도공단은 동절기를 대비해 올해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철도시설물과 인명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비상사태시 즉시 대처 할 수 있도록 본사와 지역본부 및 전국 철도건설현장에 안전상황실을 설치하고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