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회관에 특별한 승강기가 있다고?
전국경제인연합회회관에 특별한 승강기가 있다고?
  • .
  • 승인 2014.01.26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9년부터 시작하여 지난 연말까지 이어온 지상 50층 규모의 초고층 오피스 빌딩, 전국경제인연합회회관이 드디어 준공 되었다. 세계적인 건축가 Adrian Smith+Dordon Gill와 국내의 창조건축사가 설계하고 현대건설에서 시공하여 아름다운 디자인과 첨단기술이 접목되어 말 그대로 아름다운 작품이 디자인으로 창조되어 현실로 실현된 것이다.

특별히 눈길을 끄는 것은 그 건물 내에 설치된 특별히 안전을 고려한 최첨단 시스템의 엘리베이터이다.
건물 전체에 총 37대의 엄청나게 많은 수의 승강기가 설치되어 수직운송을 담당하게 되었는데 Main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저층부 8대, 중층부 8대, 고층부 8대가 설치되고 최고 속도의 승강기는 분당 360m로 운행된다.

그리고 이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로비에서 보안카드를 접촉하면 승강기에 자동으로 원하는 층이 등록되어 탑승할 승강기를 지정해 주므로 별도로 승강기 등록을 할 필요가 없는 첨단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승객 대기시간이 평균 30초가 넘지 않게 효율적으로 운행하도록 코리아엘리베이터컨설팅㈜에서 특별히 엘리베이터컨설팅을 하여 설계한 것이다.

50층에서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화물이나 쓰레기 등을 운반해야 하므로 2톤과 5톤의 정격하중을 운송 할 수 있는 승강기가 분당 300m의 초고속으로 운행하는 승강기가 2대 설치 되었다.

또한 혹시나 일어날지 모르는 화재나 비상사태를 대비하여 국내에서는 최초로 적용되는 피난용 승강기를 고층부 승강기 중에서 2대를 지정하여 18층과 48층에 설치된 피난 층과 1층만 Non stop운행하며 피난 층에 모인 승객을 빠른 시간에 대피 시킬 수 있는 특별한 승강기가 설치 되어 있다.

따라서, 기존에는 화재 발생 시 승강기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한데 비하여 이 건물에서는 피난 층으로 신속하게 대피한다면 승강기를 이용하여 1층로 대피하여 수많은 인명을 구조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운영된다.
또 이 건물에서는 지진이 발생하여도 지진감지기가 설치되어 승강기가 승객을 대피시키도록 되어 있다.
최상층에는 승강기 전체가 유리로 되어 있는 누드 엘리베이터가 설치 되어 있고 전체적으로 Simple하고 깔끔한 로비와 카 내부 디자인으로 승객이 Refresh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졌다.

전국경제인연합회회관은 또 하나의 초고층 오피스 빌딩의 명물로 알려질 것으로 기대되며 또 한번 건물의 설계와 시공 시 엘리베이터컨설팅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박응구 대표 : 코리아엘리베이터컨설팅 대표이사, 한국엘리베이터기술연구소장, 한국초고층건축기술포럼 수직운송분과위원장, 건설기술인클럽 회장, 한국엘리베이터기술협회 회장, 대한설비공학회 운송설비 전문위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기술평가위원, 한국승강기안전엑스포 자문위원, 한국승강기대학교 교육과정개발 산업체 전문가 위촉,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강사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