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골탈태 공기업]LH, 자산유동화증권 발행...'부채감축ㆍ자금조달' 두마리 토끼 잡아
[환골탈태 공기업]LH, 자산유동화증권 발행...'부채감축ㆍ자금조달' 두마리 토끼 잡아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4.04.21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지매출채권 매각으로 2000억원 규모 ABS 발행 성공
부채 공기업이라는 오명 벗고 국민눈높이에 부합

[건설이코노미뉴스-박기태 기자]LH공사가 총 2000억원 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ABS)을 발행해  '부채감축과 자금조달' 등 두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는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국가, 지자체 등이 매수한 토지의 대금채권 등 우량자산의 매각을 통해 총 2000억원 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ABS) 발행함으로써 부채감축에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자산유동화증권 발행은 신규로 자금을 조달하면서도 국제회계기준(K-IFRS)에 의거 채권자산의 매각처리(BOOK-OFF)가 가능해 부채로 계상되지 않음으로서 실질적인 부채감축이 가능한 것이 큰 특징이다.

ABS 발행대상 채권은 국가, 지자체, 교육청 등이 청사 신축을 위해 매입하고 사용중인 토지와 민간건설사가 토지대금에 대한 지급보증서를 제출하고 공동주택 등으로 건축해 분양성공한 토지의 대금채권이다.

LH는 이들 자산은 회수가능성이 확실하고 토지매수자의 부도가능성이 사실상 없어 자산유동화회사(SPC)를 통한 완전매각이 가능한 점에 착안, ABS 발행을 통한 매각구조를 개발했다. 이는 자금조달과 부채감축이 동시에 가능한 획기적인 방식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ABS은 한국기업평가 등 전문신용평가회사로부터 최고신용등급(AAA)을 받았으며 만기구조 역시 최단 6개월에서 최장 45개월까지 다양하게 구성돼 투자자들의 선택의 폭이 크다.

금리도 LH 토지주택채권 수준으로 안정적이다. 오는 22일 발행주관사인 대우증권과 케이비(KB)투자증권이 전액인수해 모두 현금화할 예정이다.

LH 관계자는 "연초부터 부채 공기업이라는 오명을 벗고 국민눈높이에 부합할 수 있는 부채감축방법을 집중적으로 검토해 이번에 공기업 최초로 부채감축용 ABS 발행에 성공하게 됐다"면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부채감축이 가능한 자산매각방식을 개발함으로서 부채감축에 속도를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