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산림청과 함께 녹색나눔숲 8개소 조성
서울시, 산림청과 함께 녹색나눔숲 8개소 조성
  • 최효연 기자
  • 승인 2014.05.31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이코노미뉴스-최효연 기자] 서울시내 복지시설 8곳에 녹색나눔숲이 조성된다.

서울시는 산림청 녹색사업단으로부터 녹색자금 8억7800만원을 지원받는 것이 확정돼 녹지와 휴게공간이 부족한 복지시설 8개소에 6827㎡ 규모로 녹색나눔숲을 조성한다고 최근 밝혔다.

올해에 지원을 받는 곳은 ‘서울맹학교’ 등 특수학교 2개소, 구립서초남서울어린이집 등 아동양육시설 2개소, 시립비전트레이닝센터 등 노숙인 시설 2개소, 노인시설인 시립고덕양로원과 장애인시설인 영보정신요양원이 선정됐다.

녹색자금을 지원받아 사회복지시설 부지 내 조성되는 녹색나눔숲은 지역주민의 휴게장소로도 개방돼 시설거주자, 이용자, 자원봉사자들이 숲과 자연의 소중함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체험하는 곳으로 활용된다.

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종합복지시설은 지역주민에게 환영받는 곳이나, 대부분의 소외계층이 거주·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은 낡은 외관과 지역주민과의 커뮤니티 부족으로 인해 기피시설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서울시와 산림청이 함께 조성하는 ‘녹색나눔숲’은 누구나 잠시 쉬고 갈 수 있도록 개방되므로 복지시설과 지역주민들이 교류하고 화합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금을 지원하는 산림청 녹색사업단은 나눔숲 조성 후 활용가치를 높이는 데에도 관심을 가지며 녹색캠페인 사업을 펼치고 있다. 올해에 서울에 조성된 나눔숲 2개소에서 힐링콘서트가 개최된다.

오는 6월에는 은평구 서울꿈나무마을에서 숲속 힐링콘서트가 개최될 예정이다.

오해영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숲은 지치고 힘은 시민들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줌으로써 신체적 건강까지도 지킬 수 있는 장소이기에 앞으로도 누구에게나 열린 나눔숲을 계속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