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위, 세종시 놓고 치열한 '공방전'<1보>
국토위, 세종시 놓고 치열한 '공방전'<1보>
  • 권남기 기자
  • 승인 2010.06.21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부결되면 국회법에 따라 본회의에 재부
野-국민의 심판에 따라 마땅히 폐지

국회 국토해양위원회는 21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국토해양부와 해양경찰청 등 업무보고를 받았다.

하지만, 세종시 수정안 표결을 하루 앞두고 있어 여야 정치권의 치열한 공방전이 예고 되고 있다.

특히 이명박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4대강 사업의 적합성도 이날 전체회의에서 여야의 쟁점으로 부각됐다.

국토위에 따르면 세종시는 국토위 구성원 전체 31명의 위원 가운데 수정안에 반대하는 민주당 등 야당과 한나라당내 친박계가 21명에 이르러 세종시 관련법이 전체회의에 상정되더라도 부결될 수 밖에 없는 것으로 점처지고 있다.

그러나 한나라당측은 수정안이 부결되더라도 국회법에 따라 본회의에 재부할 수 있다며 수정안 처리 강행 입장을 천명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 유선호 의원은 "세종시 수정안은 이미 (6.2)지방선거를 통해 국민의 심판을 받았다"며 "본회의에서 찬반을 묻겠다는 것은 말이 되지가 않는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의원들은 4대강 사업과 관련한 자료를 국토부에 요청하는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을 요목조목 지적했다.

민주당 김진애 의원은 "2월부터 4대강 사업에 대한 공청회를 요청했지만 아직까지 열리지 않고 있다"며 "국토부는 이렇게 쟁점이 된 만큼 국회 상임위에서 전체 계획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