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워크아웃 건설사 사재출연 '불가피'
채권단, 워크아웃 건설사 사재출연 '불가피'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0.07.01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실경영 회피시 경영권 박탈 등 책임 져야

금융권의 구조조정으로 인해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을 신청한 건설사 오너의 사재출연에 대한 채권단의 압박이 강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워크아웃 신청 건설사가 사재출연 등을 회피하는 입장을 보인다면 경영권 박탈 등 부실경영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금융권과 건설업계에 따르면 채권단은 워크아웃 신청 건설사 오너들에게 기업 정상화 차원에서 대규모 인력감축, 자산매각 등 구조조정과 더불어 강도높은 사재 출연을 요구할 계획이다.

지난 1차 구조조정 당시 풍림산업 등 일부 중견건설사 오너들이 70~500억 규모의 개인 자산을 내놓은만큼 이번 워크아웃 신청기업 오너에게도 비슷하거나 좀 더 높은 수준의 사재 출연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작년 1월 건설사 1차 구조조정 당시 워크아웃 개시 결정이 난 동문건설 경재용 회장은 채권단에서 지원한 유동성 지원금과 비슷한 474억원의 사재를 출연했다.

경 회장은 당시 27홀 규모의 골프장과 정보기술 자회사 르네코의 지분을 매각해 기업 정상화에 힘을 보탰다.

우림건설 심영섭 회장은 90억원의 개인 자산을 내놨으며 신일건업 홍승국 명예회장도 70억원을 출연했다.

채권은행 한 관계자는 "채권단에서 신규자금 지원과 함께 기존 채무를 연장시켜 주는 등 기업 정상화를 돕고 있는 만큼 기업을 망가뜨린 책임이 큰 오너는 반드시 사재를 털어 기업 정상화에 앞장서야 한다"며 "부실경영을 하고도 사재출연을 하지 않는다면 경영권 박탈도 생각하고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구조조정이 실시되면 임직원들도 급여가 대폭 삭감되거나 사퇴 등 고통을 분담한다"며 "오너의 사재출연은 고통 분담과 기업 정상화 작업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말했다.

현재 이번 구조조정으로 C등급 판정을 받은 9개 건설사 중 워크아웃을 신청한 업체는 벽산건설과 남광토건, 한일건설이며 신동아건설도 워크아웃을 신청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