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정기 임원인사 2개월 앞당겨 단행
포스코, 정기 임원인사 2개월 앞당겨 단행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5.01.31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이코노미뉴스-박기태 기자] 포스코그룹이 최근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에서는 포항제철소 장과 광양제철소장을 동시에 교체함으로써 조직의 긴장감을 높였다는 평가다.
 
포항제철소장에는 김학동 SNNC 대표가 발탁됐고, 광양제철소장에는 안동일 전무를 임명했다.

김학동 포항제철소장은 출자사 대표에서 제철소장으로 보임된 최초의 사례를 기록하게 됐고, 안동일 광양제철소장은 포스코건설 플랜트 담당임원 및 광양제철소 설비담당 부소장을 지낸 제철소 설비분야 최고 전문가로 평가 받고 있다.
 
지금까지 포스코그룹은 3월 주총에 맞춰 임원인사를 시행해 왔으나 업무 추진의 신속성을 제고하는 차원에서 올해부터 임원인사 시기를 앞당기기로 했다.

성과에 기반한 인사운영이라는 원칙을 지키기 위해 전년도 12월 까지의 업무성과를 충분히 반영하여 예년보다 약 2개월 앞당겨 1월말에 발표하게 됐으며 앞으로 이를 정례화할 예정이다.
 
특히 나날이 치열해 지고 있는 글로벌 경쟁환경하에서 내실을 다지기 위해 조직안정에 무게를 두었고, 성과와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그룹사간 인사 이동을 확대했다.

이에 따라 총 10여명의 임원이 출자사에서 포스코로 옮기는 등 30여명 의 임원이 회사를 전환하게 된다. 예년에 비해 확연히 늘어난 숫자로 성과와 역량이 우수한 임원들이 그룹내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도록 해 경영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포스코그룹의 핵심전략 수립과 실행을 책임지는 가치경영실의 사업관리 담당임원에 대우인터내셔널 정기섭 상무를 전환 배치하고, 정보기획실장 에는 포스코ICT박미화 상무보(여)를 상무로 전격 발탁했다.
 
출자사 사장단의 경우, 권오준 회장 출범 초기 대폭 교체되었던 점을 감안하여 이번에는 소폭으로 교체됐다.

포스코강판 사장에는 서영세 포스코특수강 대표가 내정됐고, SNNC 사장에는 백승관 광양제철소장(부사장)이 자리를 옮기게 된다. 금년에 포스코그룹의 교육독립법인으로 새롭게 출발하는 포스코인재창조원 원장에는 포스코건설 박귀찬 전무가 내정됐다.
 
서영세 사장은 포스코에서 스테인리스부문장을 역임한 철강 마케팅분야 전문가로 포스코특수강이 세아베스틸에 매각됨에 따라 포스코강판으로 이동하게 됐다.

SNNC 사장에 보임된 백승관 부사장은 광양제철소장 출신으로 철강생산에 있어서 최고의 전문가로서 최근 생산규모가 2배로 확대되는 SNNC에서 최고경영자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됐다.

박귀찬 전무는 과거 인재창조원 사옥 설립의 책임자로 역할을 수행했으며, 교육학 박사 출신으로 기업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높아 초대 원장으로 적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해외에서 그룹 차원의 협력과 시너지 강화를 위해 지역별 그룹 대표법인 설립을 구상하고 있는데 이를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이번에 미주,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3개 지역의 대표 법인장을 보임시켰다.

해외법인의 독립경영체제 구축을 위해 현재 해외 파견으로 운영되는 주재원들의 신분을 해외법인 소속으로 전환하고, 회사의 규모에 맞게 현지 임원수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