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린내 진동하는 ‘농어촌공사’…비리 ‘복마전’
구린내 진동하는 ‘농어촌공사’…비리 ‘복마전’
  • 특별취재팀
  • 승인 2015.03.04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겉으로는 ‘청렴ㆍ윤리’-뒤로는 ‘비리 백화점’
“재발방지 위해 일벌백계해야” 엄벌 여론 기류
이상무 사장 ‘클린 정책’, 말뿐인 ‘헛구호’에 그쳐

[건설이코노미뉴스-특별취재팀] #“공사는 청렴윤리가 확고히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고, 다양한 청렴윤리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관련 분야에서는 국제사회 수준의 윤리경영 실천도 솔선수범하고 있다. 앞으로도 글로벌 수준의 윤리경영 실천을 향해 계속 매진해 나갈 것이다”<한국농어촌공사 윤리경영 실천문 중 발췌>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상무)의 이 같은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다짐에도 불구, 최근 임직원들의 비위가 적발돼 국민들로부터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최근 농어촌공사의 직원들의 무더기 승진비리가 드러나면서 곤혹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직원들의 입찰비리가 또 터지면서 ‘불신(不信) 공기업’으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 있다.

대전지방검찰청 홍성지청에 따르면 지난 7개월간 농어촌공사의 공사 발주 비리를 수사해 농어촌공사 지사장 A씨 등 전.현직 지사장이 수십 명이 구속 기소되는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이들은 농어촌공사가 배수펌프장 속 이물질을 제거하는 제진기와 펌프 설치 공사를 수의계약으로 발주해 공사를 밀어주고 공사 금액의 5~15%를 주고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공기업 임직원들의 기강 해이가 도를 넘어 ‘집단적 도덕적 해이가 극에 달해 있다’며 일벌백계 해야 한다는 여론 기류가 흐르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의원실 관계자는 “농어촌공사를 비롯한 공기업들의 도덕 불감증이 심각한 수준”이라면서 “앞으로 재발방지를 위해서라도 솜방망이 처벌에 그쳐서는 안된다”며 엄벌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전했다.

더욱이 이번에 적발된 파렴치한 직원들의 비리의 민낯이 드러나면서 농어촌공사가 그동안 겉으로는 ‘청렴 공기업’을 외치면서 뒤로는 온갖 ‘부패’를 저질렀다는 것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더 크다.

▲ 한국농어촌공사는 최근 본사를 전남 나주 혁신도시 이전에 발맞춰 '한국농어촌공사의 새로운 100년을 위한 새 출발 다짐하며 청렴윤리 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농어촌공사는 매년 '클린(Clean)-KRC 실현' 정책의 일환으로 ▲청렴송 ▲휴대폰 통화연결음 활용 ▲클린거울설치 ▲청렴배너▲청렴 퀴즈대회 ▲청렴옴부즈만 제도 ▲매년 직원 700여명과 지역본부장, 사업단장, 지사장 등 결의대회 ▲청렴식권제 등 나열하기 힘들 정도의 부패.청렴방지 행사를 개최, 국민들에게 청렴 공기업에 대한 이미지 제고에 열을 올렸다.

그러나, 임직원들의 부패를 막기 위한 ‘클린 정책’은 말뿐인 ‘헛구호’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이와 더불어, 이러한 '메가폰식' 정책에만 급급한 채 현실을 직시하지 못한 이상무 사장의 리더쉽도 국민들로부터 크게 실추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본지는 한국농어촌공사가 4대강 사업을 추진하면서 ‘특정 A건설사’에게 특혜를 주기 위해 ‘국민의 혈세 수백억 원을 허공에 날렸다’는 내용의 익명의 제보가 접수돼 심층 취재 후 기사를 내보낼 예정이다. <특별취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