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리공사, 지자체 건설현장 안전 지원업무 ‘자리매김’
건설관리공사, 지자체 건설현장 안전 지원업무 ‘자리매김’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5.10.06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원덕 사장 “건설현장 안전 강화 위해 역할 다할 것”
▲ 한국건설관리공사 김원덕 사장(왼쪽)과 김승수 전라북도 전주시장은 6일 오후 전주시장실에서 안전도시 전주 건설을 위한 건설공사 기술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건설이코노미뉴스-이태영기자] 한국건설관리공사(사장 김원덕)는 6일 전북 전주시(시장 김승수)와 안전도시 건설을 위한 ‘건설공사 기술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중·소규모 건설현장의 안전사고 예방과 국민의 생활안전을 위해 그동안 건설관리공사가 전국 34개 지자체와 체결해 온 기술지원협약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지난해 건설관리공사는 공사금액 200억원 미만의 중·소규모 건설현장에서 재해 발생율이 매우 높고 그에 따른 사회적 재해손실비용이 심각해짐에 따라 지자체에 대한 신속한 기술지원을 위해 ‘건설안전지원센터’를 신설했다.

지원센터는 구조, 토질 및 기초, 수자원, 상하수도 등 건설 전문분야에 대한 기술지원과 사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운영 중에 있다.

공사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기술지원은 이제 본 궤도에 올라 공무원이 직접 감독하는 공공시설물에 대해 지자체와 공사간의 상호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부실시공 방지 및 안전사고 예방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건설공사 과정에서 관리감독 부실, 안전투자 미흡, 안전인식 부족 등으로 인해 많은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만큼 중·소규모 건설현장에 대한 건설안전 상시감독, 건설안전에 대한 교육, 홍보, 조사·연구 등 설계단계부터 건설안전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전문기관 설립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는 (가칭)한국건설안전공단 설립에 대한 법률안이 지난 6월에 입법공청회를 거쳤고, 이번 정기국회에서 공식적으로 심의될 예정이다.

앞서 새누리당 김태원 의원과 건설관리공사가 함께 최근 실시한 ‘건설안전에 관한 일반국민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건설안전관리 부문’에 대해 11.0%만이 “관리가 되고 있다”고 인정하고, 42.9%는 “관리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건설공사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설계단계에서부터 안전성 검토 실시필요성’에 대해선 78.2%가 “매우 필요”, 1.6%만 “필요하지 않다”고 답했으며, 건설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전문기관인 ‘한국건설안전공단’의 설립 필요성에 대해선 87.0%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건설관리공사 김원덕 사장은 “앞으로도 기술공유와 나눔의 차원에서 전문성과 기술력을 기초자치단체에 제공함으로써 선진안전국가로 나가는 데 앞장 서겠다”며 “건설현장 안전은 물론 국민 생활안전 강화에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15일 대구광역시 건설본부(본부장 안종희)는 주요건설 공사장의 현장관계자를 대상으로 추석 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특별안전교육을 시행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건설관리공사 김걸만 상무를 초청, 건설공사 현장에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공종에 대한 예방방법과 사고발생시 대처요령을 사례별로 제시해 실질적인 안전교육이 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