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서울~세종 고속도로, '민자→도로공사' 시행 전환

2024년 조기개통... 1조8000억원 통행료 인하 효과

2017-07-27     권남기 기자

[건설이코노미뉴스-권남기 기자] 국토교통부는 당초 민자사업으로 추진해온 서울~세종 고속도로를 한국도로공사가 시행하도록 사업방식을 전환한다고 27일 밝혔다.

정부는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을 민자사업에서 도로공사 사업으로 전환함으로써 전 구간 개통시기를 1년 6개월 단축해 2024년 6월 조기 완공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사업방식 전환 결정(민자→도공)은 민자도로 통행료 인하 등 고속도로 공공성 강화를 위한 새 정부의 대선공약과 서울~세종 특수성 등을 고려한 것이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경제 중심의 서울과 행정 중심의 세종을 직결하는 국가적인 상징성이 있고, 하루 약 10만대(2046년 기준)의 대규모 교통량을 처리하는 국토간선도로망으로, 첨단ICT 기술이 융합된 스마트하이웨이로 구축할 예정이다.

사업방식 전환에 따른 정부의 추가 재정부담이 없도록 공사비의 90%는 도로공사에서 부담하고, 정부는 세종~안성 민자제안 수준인 공사비 10%와 보상비만 부담한다.

도로공사가 이미 착수한 안성~구리 구간은 당초 예정돼 있던 민자사업 전환계획을 취소한 후 2022년 완공하고, 세종~안성 구간은 민자제안을 반려하고 사업시행자를 도로공사로 변경한 후 올해 말 기본ㆍ실시 설계에 착수해 2024년 6월 조기 완공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사업방식전환에 따라 국민들에게 30년 동안 약 1조8000억원가량의 통행료 인하효과가 돌아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자사업으로 추진시 예상되던 도로공사의 통행수입 손실(경부ㆍ중부 고속도로, 연간 약 1000억원 수준)이 완화돼 명절 통행료 무료화 재원 등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한 재정적 기반이 강화 될 것으로 점처진다.

또한, 세종~안성 구간에도 도로공사가 추진 중인 각종 첨단 고속도로 기법이 적용되는 스마트하이웨이를 안성~구리 구간과 동일하게 구축하는 것도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정렬 국토부 도로국장은 "이번 사업방식 전환에 따라 민자사업이 위축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는 간담회 등을 통해 업계와 충분히 소통해 국민에게 한층 도움이 되고, 기업 활동도 진작시킬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