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기후센터, ‘기후정보서비스 사용자 워크숍’ 개최

국내 기후 관련학과 대학생 대상

2022-10-31     이태영 기자
2022년도

 

[건설이코노미뉴스] APEC기후센터(원장 신도식, APCC)는 지난 27일과 28일 양일간 국내 대학 기후 관련학과의 대학생 25명이 참가한 가운데 ‘2022년도 APEC기후센터(APCC) 기후정보서비스 사용자 워크숍(이하 사용자 워크숍)’을 부산 해운대에 있는 APEC기후센터 내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APCC 기후예측·정보서비스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와 APCC 기후정보서비스에 대한 교육을 통해 국내 기후정보 수요자의 기후예측·정보서비스 활용 역량을 높임과 동시에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첫째 날 사용자 워크숍은 전반부(오전)와 후반부(오후)로 구성됐다. 오전에 진행된 전반부 사용자 워크숍에서 워크숍 참가 대학생(이하 대학생)들은 APCC의 연구진으로부터 ‘APCC의 기후예측시스템’ 및 ‘기후예측 정보의 생산과 검증 기법’에 관해 배우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오후에 진행된 후반부 사용자 워크숍에서 대학생들은 다양한 기후정보자료를 손쉽게 선택·활용하도록 해주는 ‘APCC 기후서비스 통합 플랫폼(http://cliks.apcc21.org)’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실습에 참여했다.

둘째 날 사용자 워크숍도 첫째 날처럼 전·후반부로 진행됐다. 둘째 날의 전반부(오전) 사용자 워크숍에서 대학생들은 기후예측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높일 목적으로 진행되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기온예측 기술개발’ 사업에서의 최신 연구 및 그동안의 성과에 대해 알아봤다. 또한, 기후감시와 관측자료의 분석에 기반을 둔 신뢰성 높은 장기예보 방안과 기법에 관해서도 APCC의 연구진들로부터 소개받았다.

후반부(오후)에는 ‘APCC 기후서비스 통합 플랫폼(http://cliks.apcc21.org)’을 활용해 사용자 맞춤형 계절(장기)예측 정보를 생산·검증하고, 상세화된 기후 예측정보를 생산하는 방법을 APCC 연구진의 도움으로 직접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APEC기후센터는 향후에 기관의 기후예측·정보서비스를 이용할 때 국내의 사용자들이 느껴왔던 개선·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파악·반영해 APCC의 기후정보서비스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국내 사용자층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