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연, “세계일류 연구기관으로 도약”

2020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선포식 가져

2010-03-31     최효연 기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조용주·사진)은 ‘KICT 2020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선포식’을 31일 경기도 일산본원에서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에서 건기연은 지금까지의 양적 성장을 토대로 획기적인 질적 도약을 이루기 위해 2020년까지 달성해야 할 연구원 중장기 발전계획을 선포했다.

건기연은 또 ‘국토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연구원’을 새로운 비전으로 선정하고 단계별 목표와 경영혁신 전략과제, 브랜드 연구 과제 등을 발표했다.

먼저 이 비전 실현을 위해 ‘기관 고유 브랜드 확립과 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체제 구축’, ‘정책적 이슈 대응과 미래 융·복합 사업의 질적 성과 달성’, ‘국토 미래가치를 구현하는 선도 기관으로서의 위상 확보’ 등을 목표로 정했다.

이 목표에 따라 건기연은 2020년까지 연구인력과 예산, 인프라, 선도기술 및 실용화 기술 등을 단계적으로 크게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혁신 체제를 구축하고 성과를 질적으로 관리하며, 부서 간 협력과 교류를 도모하고자 ▲기관 정체성 구체화 및 비전 재정립 ▲정책이슈 대응형 전략기술 로드맵 구축 ▲연구원 고유 R&D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체계 확립 ▲정책전략 기획기능 강화 ▲기술이전 확산기능 강화 등 14개의 경영혁신 전략과제를 정했다.

마지막으로 당면해 있는 국가적 현안과 사회적 과제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연구원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저탄소 녹색도시 ▲그린도로 ▲스마트 SOC ▲고효율 물관리 ▲안전한 국토 ▲글로벌 건설시스템 ▲신국토 창출 등 7대 브랜드 연구과제도 선정했다.

건기연 조용주 원장은 "이번에 선포된 중장기 발전계획 실천을 통해 연구원의 기관 고유 정체성을 강화하는 한편, 미래 녹색 기술 요구에 한발 앞서 대응해 국내 건설 환경 진일보를 선도하는 세계일류 연구기관으로 도약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