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건설협회, 원팀코리아 해외건설 역량 결집 방안 모색
해외건설협회, 원팀코리아 해외건설 역량 결집 방안 모색
  • 최효연 기자
  • 승인 2023.12.01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건설 진출전략 대전환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건설이코노미뉴스] 해외건설협회(회장 박선호)는 지난 30일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힘 간사 김정재 의원, 더불어민주당간사 최인호 의원과 공동으로 ‘해외건설 진출전략 대전환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고 최근 밝혔다..

국토부 및 원스톱수출·수주지원단의 후원으로 개최된 이날 토론회는 ‘연 500억불 수주, 세계 4대 강국 진입’이라는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한 해외건설 활성화 및 우리기업 체질 개선을 통한 역량 강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힘 간사 김정재 의원, 더불어민주당 간사 최인호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토론회를 통해 원팀코리아를 비롯한 전방위적인 해외건설 지원 정책이 결집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해외건설협회 박선호 회장은 “투자개발형 사업 확대 등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이번 토론회가 해외건설 역량을 결집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3가지 주제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먼저 수출입은행 최정훈 부장이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진출을 위한 금융지원방안을, 현대건설 노재학 상무가 우리기업의 해외건설 수주 다변화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서 해외건설협회 정책지원센터 정창구 센터장이 해외건설 발주패턴 변화에 따른 대응전략 및 지원방안을 제시했다.

서울시립대 한만희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하는 패널 토론에서는 국토교통부 최신형 해외건설정책과장, 원스톱수출수주지원단 박현근 과장, 김앤장 임병우 변호사, MIGA 진재영 동북아대표, 도화엔지니어링 김용구 사장이 해외건설 활성화 및 우리기업 체질 개선을 통한 역량강화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업계 관계자는 “어려운 해외건설 환경하에서 해외건설의 현 상황을 공유하고 애로사항에 대한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등 실효성 있는 토론회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