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록원, 제2회 대한민국기록문화대상 수상자 공모
한국기록원, 제2회 대한민국기록문화대상 수상자 공모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4.01.28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이코노미뉴스-박기태 기자] 한국기록원은 오는 2월 17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개최하는 제2회 대한민국기록문화 대상 시상을 위한 수상자를 공모한다고 28일 밝혔다.

기록문화대상은 국내외 정치, 경제, 인문, 사회, 과학, 문화, 예술, 스포츠, 역사, 축제, 사회봉사, 기록관리 등 사회 모든 각 분야 최고의 기록에 대해 발굴 및 보존, 마케팅활성화에 기여한 공이 크고 최고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와 창조융합 실현의 우수사례 및 지방자치단체, 기업, 개인, 단체 등이 지닌 최고의 리더십 등을 발굴, 포상하게 된다.

또한 창조융합 기록문화마케팅 가치창출을 통해 국가 시책에 이바지하고 이를 널리 알려 국가 브랜드 가치 향상에 기여함은 물론 21세기 초 인류 문화관광 상품으로 육성시켜 새로운 경제적 가치창출에 기여하고자 2011년 사단법인 한국기록원이 제정한 상이다.

공모분야는 최고기록과 창조융합, 리더십 세 가지 분야로 수상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최고기록 대상은 국내외 정치, 경제, 인문, 사회, 과학, 문화, 예술, 스포츠, 역사, 축제, 사회봉사, 기록관리, 사회일반 등 모든 사회 각 분야의 최고, 최초, 최대, 최소, 최다, 최연소 등 민간기록을 발굴하고 보존 및 마케팅활성화에 기여한 공이 크며 최고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를 대상으로 시상할 예정이다.

아울러, 창조융합 대상은 전 국민은 물론 해외에 거주하는 대한민국의 피가 흐르는 동포를 대상으로 창조융합 정신과 리더십으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한 자와 이를 통해 창조적 결과물을 만들어 사회의 귀감이 되고 국가 발전에 이바지 한 자, 또는 그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 글로벌 창조융합 최고의 인재개발과 창조기업육성에 이바지 한 자를 대상으로 시상한다.

리더십 대상은 국회의원, 광역의원, 기초의원, 지방자치단체의 장, 정치인, 기업인, 사설단체장, 사회봉사, 청소년, 여성, 개인 등 모든 국민의 최고 리더십을 발굴하고, 또한 해외에 거주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어 대한민국을 빛낸 자를 선정해 포상한다.

특히 이번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함께 우수기록에 대해 KRI 한국기록원의 대한민국 공식기록 도전 및 인증과 영국, 미국 등 세계적으로 저명하고 인지도 있는 세계기록 인증업체에 등재 심의요청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단법인 한국기록원이 주관하는 글로벌 인재육성 및 비즈니스 역량강화를 위한 해외연수 및 국제교류 등의 행사개최 시 우선 참여권을 부여하는 등 기록문화마케팅 핵심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유관기관과 협력해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는 대한민국 기록의 날을 맞아 KRI한국기록원의 대한민국 공식기록 보유자와 세계기록 보유자의 다채로운 공연과 기록을 활용한 마케팅 활성화 사례발표가 함께 열릴 예정이어서 민간기록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주최 측은 기대하고 있다.

접수마감은 2월 7일까지이며 한국기록원 홈페이지(http://awards.korearecords.org)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