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잡자!-國監]
경기도 국감 'GTX' 사업 놓고 공방
[바로잡자!-國監]
경기도 국감 'GTX' 사업 놓고 공방
  • 권남기 기자
  • 승인 2010.10.13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획기적 공약이다"vs 野-"사업 타당성 문제있다"

13일 열린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는 김문수 경기지사의 공약인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타당성을 놓고 야당의원들은 김 지사의 흠집내기에 나선 반면, 여당 여당의원들은 획기적 공약으로 경기도가 제안해 국가가 하는 사업이라며 김 지사를 두둔하는 등 공방이 벌어졌다.

민주당 김진애 의원은 “김 지사의 GTX와 4대강 사업이 국가기본계획 없이 추진되는 등 전개방식이 흡사하다"며 "GTX는 경기도에 12개역, 서울에 11개역이 들어서 경기도를 위한 것이 아니라 서울의 종속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최규성 의원도 “GTX는 개발부담금(2조4천억원) 등 재원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만큼 타당성이 우수한 노선부터 순차적으로 건설하는 게 맞다고 판단된다”며 “3개 노선 동시착공이 현실적으로 타당성이 없는데도 계속 주장하는 것은 차기 대권을 노린 정치적 사업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반면, 한나라당 정진섭 의원은 “GTX 계획이 미진하다는 지적이 있지만 경기도가 사업을 제안해 국가가 해달라고 하는 것”이라고 김 지사를 옹호했다. 같은 당 심재철 의원도 “3개 노선인데 국가가 비전을 갖고 했으면 좋겠다”고 사업을 지지했다.

같은 당 전여옥 의원은 “GTX 이용객 확대를 위해 정차역의 추가 건설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고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서울역과 영등포역 등 KTX역과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김 지사는 “GTX는 학자들의 연구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전 세계에 없는 신개념 철도로 (교통난 해소 등에) 다른 대안이 없는 궁여지책”이라며 “국내 10대 건설업체가 사업제안서를 냈는데 수익이 없으면 참여하겠느냐”고 사업성을 내세웠다.

그는 GTX가 서울과 협의가 안 되는 것은 오세훈 시장과 대권 주도권 다툼 때문이라는 시각이 있다는 질의에는 “협의가 잘 되고 있고, 서울과는 버스노선에서도 의견차이가 있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날 화성시 재정파탄 논란과 관련, 민주당 최규성 의원이 증인으로 신청한 최영근 전 화성시장과 이태섭 전 화성시의회 의장은 불출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