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산업진흥원, 의정부시 공간정보 활성화 협력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의정부시 공간정보 활성화 협력
  • 최효연 기자
  • 승인 2024.04.17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도시공사와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의정부도시공사 김용석 사장(사진 왼쪽)과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손우준 원장이 협약서를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공간정보산업진흥원)

[건설이코노미뉴스] 공간정보산업진흥원(원장 손우준, 이하 진흥원)은 지난 16일 의정부도시공사(사장 김용석, 이하 공사)와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의정부시의 미래 발전과 공간정보 활성화에 기여하고 양 기관의 동반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식에는 한수완 의정부시 경제일자리국장, 손우준 진흥원 원장, 김용석 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의정부도시개발사업의 공간정보 융·복합 활용방안 자문 및 기술협력 △공간정보 구축·갱신과 관련한 최신 기술 공유 및 공동 협력사업 발굴 △공간정보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및 투자 활성화를 위해 협력키로 했다.

진흥원은 공간정보 활용을 촉진하고 관련 산업을 진흥하기 위해 ‘공간정보산업진흥법’에 의해 설립된 법정기관이다. 진흥원이 국토부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는 ‘브이월드(www.vworld.kr)’는 공공·민간산업 전반에 걸쳐 활용되는 핵심 기반 플랫폼으로, 디지털트윈과 모빌리티 산업에 고품질 데이터와 다양한 오픈 API를 제공해 의정부시의 신도시 개발계획수립 및 스마트 도시건설·관리의 첨병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진흥원 손우준 원장은 “이번 공사와의 협약은 공간정보 데이터를 활용해 의정부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 잠재력, 첨단 인프라 구축·관리에 기여하고 경기 북부 핵심 거점도시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상호 교류·협력하는 것”이라며 “공간정보를 활용한 첨단 디지털트윈 기술 등을 이용하면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앞으로도 진흥원은 3D 공간정보를 서비스 중인 브이월드 등을 통해 스마트도시건설 등 지역 사회 발전과 함께 미래 신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마중물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