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테이 연계 정비사업'에 전국 지자체 '관심 ↑'
'뉴스테이 연계 정비사업'에 전국 지자체 '관심 ↑'
  • 권남기 기자
  • 승인 2016.01.18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개 시·도 37곳 신청...경쟁률 6대 1
감정원 검증.지자체 평가 후 2월 발표 예정

[건설이코노미뉴스-권남기 기자]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 연계형 정비사업과 관련,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의관심이 후끈 달아 오르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진행 중인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 연계형 정비구역 공모' 접수결과 전국에서 37개 구역이 신청, 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8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공모에 △서울과 △인천 △대전 △대구 △울산 △부산 △경기 △충북 △충남 등 9개 시ㆍ도에서 총 37개 정비구역이 신청했다.

국토는 이번 공모에서 뉴스테이 1만가구 내외를 공급할 수 있는 수준(5~6개 구역)의 정비구역을 선정하되, 정비사업 재개의 시급성과 기금여력 등을 감안, 선정물량 추가를 검토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의 경우 작년 시범사업 때 접수량(19개 구역)보다 2배 가까이 접수해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국토부는 이와같은 뉴스테이의 인기를 바탕으로 '2016년 업무목표인 뉴스테이' 사업부지 5만가구 확보를 달성해 주거안정 강화와 민간투자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공모에 참여한 37개 정비구역 중 서울·수도권에 있는 사업지는 총 22곳으로 전체의 60%를 차지한다. 특히 인천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총 14개 구역이 응모에 참여했다.

특히, 지난해 시범사업에서 적극적인 행정지원으로 청천2 재개발 구역과 십정2 주거환경개선사업 구역에 성공적으로 뉴스테이 사업을 도입한 인천시의 경우, 전국에서 가장 많은 총 14개 구역이 응모에 참여했다.

37개 정비구역 사업정체 기간은 평균 7.2년으로 주거환경이 열악하고, 거주자 중 수급자 및 차상위 소득자 비율도 상대적으로 높아 조속한 사업재개가 필요하다.

국토부는 향후 9개 시ㆍ도에서 추천한 37개 정비구역에 대한 한국감정원의 지자체 자체평가 검증, 추천구역 현지실사 실시 등으로 뉴스테이 연계에 적합한 정비구역인지 철저히 검증할 계획이다.

특히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용적률 인센티브 등 지자체의 행정지원이 필수적인 만큼 각 시·도가 제출한 용적률 상향계획·정비계획 변경 등 기간단축 방안을 집중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지자체의 자체평가결과와 한국감정원의 실사결과 등을 바탕으로 37개 구역에 대한 심사를 완료한 후, 이주수요에 대한 영향분석 및 뉴스테이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2월 중순 최종 5~6개 정비구역을 선정해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정비구역들은 대부분 원도심으로 구역 반경 2㎞ 내에 지하철, 기차역 등이 위치해 직주근접성이 우수하며, 거주지에 학교, 병원 등이 근접해 거주기반도 잘 마련돼 있다"면서 "도심내 양질의 임대주택의 공급 및 정비사업의 획기적 재개라는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