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서울 5호선 열차자동운행장치 국산화 개발
철도연, 서울 5호선 열차자동운행장치 국산화 개발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8.11.14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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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대체, 승객 편의·운영 효율 향상 기여

[건설이코노미뉴스 박기태 기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나희승)은 서울교통공사와 공동으로 5호선용 열차자동운행장치(Automatic Train Operation, 이하 ATO)를 국산화 개발해 시운전에 성공했다고 14일 밝혔다.

ATO는 열차의 정시운전, 적정 속도 유지 등 자동운행을 담당하는 도시철도 차량의 핵심제어장치이다. 개발된 ATO는 승강장에 열차가 정확하게 정차할 수 있는 정밀 제어 기능을 확보했다.

서울 5호선 ATO는 해외제품으로 도입된 지 25년이 되어 이미 단종됐고 예비품도 부족해 국산화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또한, 스크린 도어가 설치되면서 개통 당시보다 더욱 정확한 정차가 요구됨에 따라 성능 개량이 필요 했다.

그동안 국내 여러 기업에서 ATO 국산화 개발을 시도했으나 기존 시스템과의 호환 및 노후 차량을 정밀 제어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중단됐다.

이번에 철도연이 개발한 ATO는 차량용 고성능 프로세서를 장착하고 예측제어 알고리즘 구현을 통해 열차운행 상태를 정확히 예측해 정밀 정차를 가능하도록 했다.

시운전 시험결과 모든 역에서 ±35cm 규격 정차를 성공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인 ±15cm 정차정확도 90%를 확인했다.

ATO 국산화 개발 성공으로 수입대체 효과 및 안정적인 대체품 확보 등 유지보수 효율화가 기대된다. 또한, 열차의 정확한 정차로 인한 승객의 편의성 향상과 안전하고 효율적인 열차 운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출연기관 중소기업지원 쿼터제 주요사업으로 진행된 이 사업은 철도연 주관으로 서울교통공사와 ㈜그린시스템이 함께 수행했다.

연구를 수행한 김정태 철도연구위원은 “열차 정밀 제어기술을 세계적 수준으로 높였다”며 “향후 다른 도시철도노선에도 이 기술을 확대하고 열차 정밀 제어가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철도연의 우수한 기술력과 서울교통공사의 운영 경험, 중소기업의 열의가 모여 이뤄낸 성과”라며 “철도 핵심부품과 원천기술 개발에 더욱 힘써 국민 편의 향상과 함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