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진흥원, 인간 존엄·가치구현 위한 인권경영 선포
국토진흥원, 인간 존엄·가치구현 위한 인권경영 선포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8.12.11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A 인권경영 헌장 선포식’ 개최

[건설이코노미뉴스 이태영 기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원장 손봉수, 이하 국토진흥원)은 11일 안양시 동안구 국토진흥원 회의실에서 임직원, 노동조합, 협력사 및 지역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KAIA 인권경영 헌장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선포식에서 국토진흥원은 인권경영 실천을 위해 임직원이 지켜야 할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인권경영 헌장’을 제정하고 이의 준수를 다짐했다.

헌장에는 △세계인권선언을 비롯한 인권에 대한 국제기준 준수 △고용상의 차별 금지 △노동3권의 보장 △강제·아동노동 금지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및 직원의 신체적·감정적 존엄성 보장 △직·간접적 고용·협약·계약 관계 및 지역주민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한 인권경영 확산 △개인정보 보호 △사회적 약자 비차별 및 지역주민 인권 보호 △환경보호 △인권침해에 대한 구제조치 등 10개 조항을 통해 인권경영에 대한 임직원의 실천의지를 담았다.

이에 앞서 국토진흥원은 2010년 반부패·청렴 추진 선포, 2013년 임직원 행동강령 제정, 2018년 청렴 마일리지 도입 및 윤리경영 선포 등 윤리경영 정착과 인권침해요소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이날 국토진흥원 손봉수 원장은 “인권 및 노동권 존중, 사회적 약자에 대한 비차별 등이 인권경영의 핵심”이라며 “오늘을 시작으로 우리원은 물론 우리와 동행해 나가는 협력사, 지역사회의 인권의식 정착에 기여하고 글로벌 수준의 인권경영 기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