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위, 4대강 예산심의 ‘난타전’
국토해양위, 4대강 예산심의 ‘난타전’
  • 박기태 기자
  • 승인 2009.11.27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野’, 보 건설 등 입장차 극심해 26일 처리 난항

한라당이 2010년도 예산안 심의 처리를 위해 강공 드라이브를 걸고 나섰다.

한나라당은 25일 오전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전체 회의를 단독 소집, 예산안 강행처리 의지를 보였다.

이는 민주당이 4대강 예산안 심사를 ‘보이콧’한 상황에서 내년도 예산안 처리에 발목 잡힌 형국을 더 이상 미뤄 둘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이병석 국토해양위원회 의원장은 “야당의 예산 심사 거부를 마냥 기다릴 수 없다며 여당 단독으로라도 4대강 예산에 대한 심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러자 민주당이 한발짝 물러서 “오늘(25일) 정부가 제출한 추가 자료를 검토한 후 26일 정상적인 예산 심의에 착수”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우제창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이 요구한 양삭이 4대강 예산 자료가 방금전에 제출됐다”면서 “예산 자료를 검토해 문제가 없다면 26일부터 국토해양위를 정상 가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 대변인은 이어 “한나라당이 이날 단독으로 국토해양위를 소집해 예산안 상정을 강행처리하려는 시도는 중단되어야 한다”며 “한나라당도 자료를 면밀히 검토해 4대강 예산 심의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중요한 것은 보 건설과 하도건설인데 정부에서 이에 대한 것들은 모두 수자원공사에 넘겼다”면서 “일단 들어가서 수자원 공사에 요구할 것은 요구할 것”아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4대강 예산안 심의를 위한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입장차이가 워낙커 극심한 진통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민주당 박기춘(간사) 의원은 “정부가 4대강 사업 예산의 세부자료를 제출한 상황에서 충분히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해 26일 예산안 처리를 놓고 여야의 치열한 공방전이 불가피한 상화이다.

한편, 국토해양위는 26일 전체회의를 열어 내년도 4대강 사업 예산이 포함된 국토해양부의 예산을 비롯해 해양경찰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예산과 국민주택기금, 수산발전기금 등을 심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