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이안 원장의 건강상식] 체질에 상관없이 피부에 좋은 음식들
[정이안 원장의 건강상식] 체질에 상관없이 피부에 좋은 음식들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9.10.30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차

중국과 일본에서는 녹차에 대한 연구 결과, 녹차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며, 노화 억제, 다이어트 효과, 피부 미용 효과, 변비 개선 효과가 있다고 발표하였다. 녹차(綠茶)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피부를 곱게 유지하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항염증 효능도 있어서 여드름이나 염증성 피부에 좋은 효과가 있다. 녹차에 함유된 성분 중 카테킨 성분은 피부에 강력한 수렴 및 진정효과를 발휘해 피부를 탄력있게 가꿔주는 역할을 하는데 피지조절 살균 효과도 있어서 이마 턱 뺨 등의 피지량을 줄여 뾰루지 없는 깨끗한 피부를 만든다. 또한 토코페롤 성분은 멜라닌색소의 침착을 막아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억제해서 미백효과를 주며, 아미노산 성분은 피부가 수분을 잃지 않도록 해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게 하니, 과연 녹차는 피부 보약이나 진배없다.

그러나 빈혈이 심한 사람은 녹차의 카페인 성분이 철분의 체내 흡수를 방해해서 빈혈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녹차를 진하게 우려내서 마시는 것을 삼가고 연하게 마시더라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금해야 한다. 또한, 공복에 속이 많이 쓰린 사람도 녹차를 많이 마시는 것을 삼가야하며 특히 공복에 녹차를 마시는 것은 금물이다. 녹차가 위장 활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공복에 위산이 많이 나오는 사람이 공복에 녹차를 마시면 속을 훑어내는 통증이 올 수도 있다.

청국장

청국장은 우리 고유의 정통 발효식품 중 하나로 콩을 발효시켜서 만든 것이다. 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할 만큼 영양가가 풍부해서 건강음식으로 콩을 이용한 음식이 많다는 것은 많이 알려져 있다. 이렇게 몸에 좋은 콩을 발효해서 만든 청국장에는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여러 가지 효소와 다량의 섬유질이 들어있는데, 청국장 한 숟가락 속에 들어있는 유산균 수가 일반 요쿠르트 1000개 속에 있는 유산균과 맞먹는다.

특히 청국장의 균은 장내 생존율이 높아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변비가 심해서 피부에 잡티가 많은 사람에게 청국장만큼 효과가 좋은 음식은 없다. 청국장을 먹음으로서 배변이 활발해 지고, 나아가 대장 기능이 회복되면 피부 색깔도 밝아지고 트러블도 해결되는 것은 당연하다. 청국장 속에 있는 미생물과 살아있는 효소를 손실 없이 그대로 먹으려면, 끓여서 찌개로 먹지 말고 매일 1-2 숟가락씩 생 청국장을 먹어야 한다. 한 숟가락의 청국장에 김 가루, 달걀, 약간의 간장을 넣어 비비면 밥과 함께 생으로 먹을 만 하다.

와인

와인 속에는 살균효과와 장내 세균 밸런스 조정효과가 있으며 신진대사를 도와 체력을 증진시켜 주며 또한 피로회복 및 미용에도 효과가 있는 유기산이 들어 있는데, 유기산 중에서도 피부 노화 방지, 여드름 개선, 색소 침착 방지 등의 효능이 있어 화장품 원료로 최근 각별한 관심을 받고 있는 hydroxy acid(AHA) 성분이 들어있는데, 피부에 도움이 되는 와인으로는 특히 레드 와인이 권장 된다. 와인을 마시는 것으로도 이러한 성분을 충분히 얻을 수 있지만, 와인 팩이나 와인을 주 성분으로 한 화장품을 바르는 것으로도 피부에 좋은 각종 성분들을 얻을 수 있다.

생선회

세계최고의 장수국가인 일본. 그 일본인들의 장수비결은 단연 생선회를 즐겨 먹는데 있다고 한다. 생선회는 불포화 지방산과 풍부한 섬유질.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와 미용 그리고 건강유지에 최상의 식품으로 이미 여러 경로(학자들의 연구보고서, 식품연감)등으로 뛰어난 영양에 대한 인정을 받고 있다. 생선의 종류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생선의 살을 그대로 먹을 때의 영양 가치에 주목하는 것인데, 특히 미용과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은 말할 수 없이 큰데, 콜라겐이 풍부해서 세포막을 튼튼하게 하고, 피부를 팽팽하게 당기는 기능이 있어 피부미용과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아 우수한 다이어트 식품으로 추천할 만하다. 단, 민물 생선은 디스토마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사과

사과의 섬유질은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고 소화,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 장내 가스 발생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여분의 콜레스테롤이나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유해 첨가물도 배출시켜 장을 항상 깨끗한 상태로 유지시켜주는 장(腸) 청소부 역할을 한다. 특히, 변비에는 쾌변을 촉진시키고, 설사는 멈추게 하는 이중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아주 이상적인 정장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헤모글로빈은 혈액순환을 높이는 작용이 있어서 혈색이 좋은 예쁜 뺨, 즉「사과와 같은 뺨」을 만드는 효능이 실제로 있다.

또한, 사과는 청량감과 산뜻한 맛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누적된 피로를 풀어주고 식욕을 증진시켜주는 과일이니 사과가 많이 나는 지방의 여성이 아름답다는 말이 있는 것은 당연하다.

 

■정이안 원장한의학 박사로 정이안한의원 원장이며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외래교수이다. 저서로는 ‘몸에 좋은 색깔음식50’, ‘내 몸에 스마일’, ‘샐러리맨 구출하기’, ‘스트레스 제로기술’ 등이 있다. www.j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