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명수 제2차관, ‘K-드론시스템’ 실증 참관…드론교통체계 상용화 ‘박차’
손명수 제2차관, ‘K-드론시스템’ 실증 참관…드론교통체계 상용화 ‘박차’
  • 권남기 기자
  • 승인 2020.04.09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칼텍스 물류센터 방문…간담회서 드론 배송·택시 실용화 촉진 당부

 

[건설이코노미뉴스 권남기 기자] 국토교통부 손명수 제2차관은 지난 8일 드론을 활용한 新물류배송을 계획 중인 인천소재 GS칼텍스 물류센터를 방문하고, 드론 비행 및 K-드론시스템 실증을 참관하는 한편, 전문가 간담회도 개최했다.

이날 GS칼텍스와 함께한 드론물류 배송 테스트는 K-드론시스템을 실제 현장에 접목한 최초의 사례로 단순히 연구개발을 넘어서 초기 실용화를 촉진하는 자리가 됐다.

그동안 GS칼텍스는 유조선에서 채취한 유류샘플 및 서류 등을 소형선박을 통해 인편으로 운반해 왔으며, 이를 드론으로 대체시 소요시간·비용이 상당수준 절약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국토부에서 지원하고 항공안전기술원의 저고도항공교통관리기술로 개발중인 K-드론시스템은 다수 드론의 안전비행을 지원하는 무인기관제시스템으로 향후 드론 배송과 드론택시 활성화에 필수적인 과제이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손 차관은 “다가올 드론배송과 UAM(도심항공교통)산업은 K-드론시스템을 업계 및 국민들이 보편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본격화 될 수 있을 것”임을 강조하며 “개발에만 머물지 않고 성과물이 조기에 상용화돼 국민들이 삶속에서 확실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증도 병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국토부는 5월 영월에서 있을 다수·다임무 드론에 대한 드론교통관리 공개실증을 계기로 K-드론시스템 개발 및 상용화 서비스 도입을 위한 계획을 마련,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