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산연 “여성 건설기업 위한 각종 지원 정책 실효성 낮아”
건산연 “여성 건설기업 위한 각종 지원 정책 실효성 낮아”
  • 이태영 기자
  • 승인 2020.05.22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기업 공공기관 구매목표비율, 시공 분야 차별 없애야

[건설이코노미뉴스 이태영 기자] 여성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 확대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 여성 건설기업들이 체감하는 지원정책의 실효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상호)은 ‘건설산업 내 여성기업 역할 확대를 위한 지원 제고 방안’ 연구보고서를 통해 최근 이같이 밝혔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영향으로 건설산업의 성격과 생산방식의 변화가 가속되면서 건설산업에서도 여성 건설기업들의 활약이 기대되나, 실제 여성 건설기업의 역할은 타 산업에 비해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중소기업벤처기업부와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가 지난해 12월에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여성기업에 대한 8가지 지원정책 중 세제지원, 기술지원, 판로지원 정책의 경우 ‘잘 알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7500여 개 응답 여성 건설기업 중 5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이용 효과에 대한 질문에는 ‘이용한 적이 없다’는 응답이 97% 내외로 나타났다.

특히 판로지원의 경우 응답 기업의 45.9%가 모르고 있었으며, 97.3%가 이용한 적이 없고, 유용하다는 응답도 33.3%에 그쳤다.

종합건설업을 중심으로 여성기업을 분석해 보면, 여성기업의 76.2%(2017년 기준)가 지방에 위치해 있으며, 95%가 6등급 이하(시평 200억원 이하)의 소규모 업체들로 업체당 연평균 기성액은 약 35억원(종합건설업 평균의 23% 수준)에 불과하다.

종합건설업 중 여성기업의 수는 1671개사(2017년 기준)로 전체 종합건설기업의 13.9%를 차지한다. 지역별로는 서울․수도권에 23.8%, 지방에 76.2%가 분포해 있다.

시도별로 전체 종합건설기업 중 여성기업의 비중이 가장 높은 지역은 강원도로 23.5%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전북 21.5%, 대전 16.4%, 대구 14.1% 순이다. 여성기업에 대한 지원은 곧 지역건설경제 활성화와도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2017년도 여성 종합건설기업의 기성액 분석 결과 공공공사 기성액이 전무한 업체가 27.0%나 된다.

여성 건설기업 지원에 대해 김민형 선임연구위원은 “건설산업 내에서 중소․약자 기업인 여성기업의 역할을 확대하는 것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직결되는 한편, 건설산업의 대국민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주장했다.

종합건설업 중 여성기업의 수는 1671개사(2017년 기준)로 전체 종합건설기업의 13.9%를 차지한다. 지역별로는 서울․수도권에 23.8%, 지방에 76.2%가 분포해 있다.

남성기업에 대비해 여성기업은 원활한 소통과 화합의 기업분위기,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한 고객 만족도 제고, 여성기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계획적이고 투명한 회사경영 등에서 장점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기업의 이러한 장점은 기업 내 불평등한 갑을관계와 수직적 주종주의가 만연한 건설산업의 이미지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건설산업 내 여성기업의 역할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존의 지원제도들의 실효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물품이나 용역과 공사를 별도로 구분하지 않고 정부조달 시 최소 5%를 여성기업을 대상으로 계약하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나라는 ‘공사’의 경우 공공기관 구매목표 비율이 3%로 5%인 물품이나 용역과 달리 낮게 책정돼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