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민간기업 손잡고 해외사업 '무한질주'
LH, 민간기업 손잡고 해외사업 '무한질주'
  • 박기태 기자
  • 승인 2012.02.02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제리, 남수단 등 신도시 설계용역 수주 잇따라

[건설이코노미뉴스-박기태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민간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해외사업 활성화에 다시 나서고 있다.  LH의 이번 해외진출은 향후 국내 건설업의 해외 시장 개척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2일 LH는 창립이후 이지송 사장의 경영방침에 따라 재무구조 개선과 공적기능 강화를 위해 해외 직접투자는 중지하고, 그동안 축적한 신도시 개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민간이 해외 도시개발사업을 수주할 수 있는 가교 역할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최근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수건의 해외 사업을 수주하거나 추진 중에 있다.

국가대 국가간 협력사업에서 정부를 대신해 민간의 해외 도시개발 수주 환경을 조성하거나, 기획 제안을 통해 사업 발굴을 지원하고 있으며, 민간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민․관 협력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임진년 새해가 시작하자마자 지난 1월 10자로 LH와 한국의 동명 및 삼안ENG, 알제리 현지 업체와 구성한 컨소시엄이 알제리 하시메사우드 신도시 개발 및 도시계획 조사 설계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LH 컨소시엄은 프랑스, 캐나다, 스페인 등 세계 유수의 전문 기업들과 경쟁속에서 한국의 신도시 경험과 기술을 인정받아 사업자로 선정됐다.

알제리 하시 메사우드 신도시 사업은 사하라사막 유전 채굴로 인해 지반 침하가 진행중인 기존 도시(인구 6만명)를 대체할 신도시 및 물류산업단지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LH를 포함한 한국기업이 이 사업의 첫 단추인 '계획 및 기본설계, 신도시 실행계획 및 기존 도시 이전계획을 수립하는 용역'을 1200만불(한화 약139억원)에 수주함에 따라 향후 국내 시공회사의 후속 사업 수주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보인다.

알제리 신도시 사업은 분당신도시의 약 2배 규모인 면적 4483ha, 수용인구 8만명, 사업비 약 60억불의 대형 프로젝이다.

국내 기업이 후속사업인 단지조성공사(16억불)만 수주해도 국내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3900억 생산 유발과 2700명의 고용 유발 효과를 낳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LH는 최근에 독립한 남수단의 '신수도 사업타당성 조사 및 지도제작 용역'에서도 한국 서영, 동명, 중앙항업과 컨소시엄을 이룬 사업 제안서가 채택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번 남수단의 용역은 신수도 구역 결정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으로  분리독립 이후 남수단 정부가 발주하는 최초의 도시개발관련 용역이다.

LH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으로써, 향후 총사업비 20조원에 이르는 신수도 마스터플랜 수립, 설계 및 공사 발주 시 우리 민간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LH는 국토해양부의 전방위적인 지원하에 사우디와 중국에서도 민․관 협력사업에서 속도를 내고 있다.

LH는 현대건설, SK건설, 건원건축, 도화ENG 등 국내 시공 및 설계회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난해 12월에 사우디 현지에서 시장조사 및 사업관련 협의를 했으며 이를 통해 사우디 리야드 인근에 면적 503ha, 1만호 주택사업(개략 사업비 2조원)을 설계․시공 일괄 수주 방식으로 사업 제안을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중국과 한‧중 협력 신도시 추진을 위해 지난해 8월 현대건설, 삼성물산, SK건설 및 설계업체 등과 사업추진협의체를 구성하고 광서장족자치구 흠주시 후보지(300ha)를 대상으로 기본구상 및 타당성용역을 시행 중에 있다.

용역결과 사업성이 있을 시 조만간 중국측과 MOU체결 후 컨소시엄 구성 및 현지법인 설립준비 등 본격적인 사업 착수를 준비할 예정이다.

이와 같이 LH는 사업 경험과 기술 및 신용도를 바탕으로 민관 공동 사업 수주를 추진하거나 민․관 합동 기획제안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민간 건설사 및 해외 경험이 부족하거나 인지도가 낮은 중소 엔지니어링사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러한 방안의 일환으로 LH는 지난해 5월 26개 엔지니어링사와 '민관협력 기획제안형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들 엔지니어링사와 공동으로 아시아, 중동·아프리카, 중남미 등에서 기획제안형 해외도시개발 사업 발굴을 추진 중에 있다.

LH 이지송 사장은 “앞으로도 해외 국가와의 기술교류 및 긴밀한 협력관계를 도모함으로써 국내 건설경기 침체로 어려움에 처한 한국 건설기업이 LH의 공신력을 바탕으로 활발히 해외진출에 나서 국민 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