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빙기 대비 전국 건설현장 안전점검 실시
해빙기 대비 전국 건설현장 안전점검 실시
  • 권남기 기자
  • 승인 2012.02.26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실시공 및 안전관리 소홀 적발시 엄중 조치

[건설이코노미뉴스-권남기기자] 해빙기를 대비해 전국 865개 건설현장에 안전점검이 실시된다.

국토해양부는 해빙기를 맞아 안전사고 우려가 되는 비탈면, 흙막이 등 취약시설에 대한 위험요인 사전제거 하기 위해 건설현장에 대한 해빙기 안전점검을 내달 23일까지 실시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점검은 도로, 철도, 항만 및 건축물 등 전국 주요건설현장(865개)에 대해 국토부를 비롯 국토관리청, LH 등 공공기관에서 민간전문가(127명)와 합동으로 진행한다.

점검 대상으로 선정된 현장은 해빙기에 취약한 절·성토 공사현장, 최근 사고가 잦은 대형 건설기계 사용 현장과 저가 낙찰현장 등이다.

지난 겨울 최저기온이 -10℃ 이하에 달하고 강추위가 장기 지속돼 올해 해빙기는 여느해 보다 지반 약화에 따른 지반침하, 산사태 등 안전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이에 민관합동 점검반은 대규모 절·성토 지하굴착, 흙막이 등 가시설물의 해빙기 대비 안전관리 상황을 중점점검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점검을 통해 부실시공 및 안전관리 소홀이 적발될 경우 관련 시공 및 감리회사, 현장관계자 등에 대해 업무정지 또는 부실벌점 등 엄중한 조치를 내릴 것“이라며 “반면, 품질 및 안전관리 우수현장에 대해서는 연말에 표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